현대차그룹, 고려아연 지분 5% 인수…"니켈 공급망 강화"
현대차그룹, 고려아연 지분 5% 인수…"니켈 공급망 강화"
  • 김홍모 기자
  • 승인 2023.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현대차·기아 양재 본사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고려아연과 전기차 배터리 핵심 소재인 니켈의 안정적 공급망 구축을 위해 협력합니다.

현대차그룹은 30일 서울 강남구 파르나스타워에서 고려아연과 전기차 배터리 핵심 소재 사업 제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양사는 △니켈의 원재료 공동 소싱 △가공 및 중간재의 안정적 공급 △폐배터리 재활용을 비롯한 신사업 모색 등 니켈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포괄적 협력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양사는 우선 니켈의 안정적 공급망 구축을 추진하며, 니켈 원료 공동구매 및 광산 개발 프로젝트 공동투자 등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기준을 충족하는 핵심 원재료 소싱 분야에서도 협력합니다. 앞으로는 폐배터리 재활용을 비롯한 신사업의 공동 추진도 모색할 계획입니다.

현대차그룹은 배터리 핵심 소재의 안정적 조달을 목표로 원소재 확보 및 가공, 중간재 제조에 전문성을 보유한 다수 글로벌 기업과 다양한 협력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번 고려아연과의 사업 제휴도 수급 리스크가 있고 원가 비중도 높은 니켈의 공급망 안정을 위해 이뤄졌습니다.

고려아연은 아연, 은 등 비철금속 제련으로 쌓은 기술력을 활용해 지난 2017년 배터리용 황산니켈 생산을 위한 자회사를 설립한 바 있습니다. 최근에는 배터리용 전구체 생산 자회사 설립, 연내 울산 온산공단 내 니켈제련소 설립 추진 등 2차전지 영역 중 니켈 분야로의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양사 간 협력을 통해 생산되는 니켈은 IRA의 보조금 지급 규정을 충족하게 됩니다. 니켈 공급은 2026년부터 순차적으로 이뤄집니다. 2031년에는 현대차그룹의 IRA 대응에 필요한 물량 중 약 50%에 해당하는 니켈을 고려아연으로부터 공급받을 예정입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고려아연과의 니켈 협력을 비롯해 리튬 등 나머지 전기차 배터리 핵심 소재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타 글로벌 원소재 기업과의 다양한 협력방안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현대차·기아·현대모비스가 공동 투자해 설립한 해외법인인 HMG Global을 통해 고려아연 지분 5%를 인수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니켈의 밸류체인 전 영역에 대한 협업토대를 강화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됩니다.

주당 가격은 50만4333원으로 총 거래금액은 약 5272억원 규모로, 인수한 주식은 관련 법령에 따라 향후 1년간 양도가 제한됩니다. 현대차그룹은 고려아연의 기타비상무이사 1인을 추천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