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전국 지방정부 기후적응 선언'...기후위기 대응 적극 나선다
광명시 '전국 지방정부 기후적응 선언'...기후위기 대응 적극 나선다
  • 최경묵 기자
  • 승인 2023.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2023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적응주간’ 연계 행사
박 시장, 30일 ‘대한민국 지방정부 기후적응 선언식’ 참석
30일 박승원 광명시장이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대한민국 지방정부 기후적응 선언식’에 참석해 광명시 우수 정책사례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광명시]

[광명=팍스경제TV] 경기 광명시가 전국 지방정부와 함께 지역 중심의 기후 위기 대응에 적극 나서기로 했습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오늘(30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대한민국 지방정부 기후적응 선언식’에 참석해 기후적응 실천 선언문을 낭독하고 광명시 우수 정책사례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선언식은 ‘2023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적응주간’ 연계 행사로, 지난 28일부터 내달 1일까지 환경부와 유엔기후변화협약이 공동으로 세계 각국의 기후 위기 대응책을 공유하는 국제행사입니다.

이번 선언은 ‘지역이 앞장서는 기후적응, Scale up Local Adaptation, Act now!’를 슬로건으로 지방정부의 기후적응 노력 의지 표명과 대한민국 지방정부의 국제적 위상 확대를 위해 최초로 광역 시·도를 포함한 전국 지방정부가 참여했습니다.

이날 박승원 시장은 전국 19개 기초지방자치단체장과 선언문을 공동 낭독하고 기후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기후 재난을 예방하고 안전한 사회를 구축하는 데 지방정부가 우선 앞장서자고 다짐했습니다. 

특히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기후적응 사회 구축’을 주제로 시가 추진하고 있는 정원도시, 기후의병, 탄소중립포인트제 등 시민 참여로 만들어가고 있는 선도적인 기후 대응 정책을 소개해 공감을 샀습니다. 

‘대한민국 지방정부 기후적응 선언식’ 기념사진. [사진제공=인천시]

박 시장은 발표에서 “광명시는 탄소중립에 대한 시민 인식을 확산하고 모든 시민의 탄소중립 활동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며 “에너지 취약계층의 피해를 줄이는 정의로운 탄소중립사회로의 전환과 자치분권, 사회적경제와의 연대를 통한 기후적응 사회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기후적응 사회 구축을 위한 탄소중립 기본계획 수립,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위한 6대 전략 100대 과제 추진 등을 소개하며 기후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단 의지를 피력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