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인바이츠, '아이발티노스타트' 특발성 폐섬유증 대상으로 한 임상1상 종료
CG인바이츠, '아이발티노스타트' 특발성 폐섬유증 대상으로 한 임상1상 종료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3.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CG인바이츠(대표 장인철)는 자회사 마카온이 개발하는 특발성 폐섬유증(IPF) 치료 신약후보 ‘아이발티노스타트(Ivaltinostat)’ 임상 1상 시험을 종료했다고 7일 밝혔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이번 임상 1상 시험은 다중용량상승시험(MAD)으로 서울대학교병원에서 건강한 성인 남성 32명을 대상으로 아이발티노스타트 캡슐 제형 50, 100, 200, 300mg/day 반복 경구(oral) 투여한 후 약동학(PK), 이상반응 등을 평가했습니다. 

이어 현재 임상시험 종료에 따른 데이터 결과를 담은 임상시험결과 보고서(CSR)를 위한 각 용량에 대한 분석을 진행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최적의 임상 2상 투약 용량을 선정한다는 계획입니다. 

회사는 경구제형 개발을 통해 환자의 복용 편의성 증진과 경제적 부담 완화 등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환자가 매번 병원에 방문하지 않아도 일상 생활에서 약 복용을 통한 치료를 이어 나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는 입장입니다. 

CG인바이츠 관계자는”임상 1상 CSR을 통해 임상 2상을 위한 적정 투약 용량 선정과 안전성이 확인된 객관적 데이터가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섬유증은 섬유아세포(fibroblast)가 외부 자극에 의해 근섬유아세포(myofibroblast)로 분화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발생하는데, 후성유전체 조절물질(Epigenetic modulator)인 ‘아이발티노스타트’는 후천적으로 발생한 섬유증 등 비정상적 질환을 정상으로 전환시키는 작용 기작을 갖고 있는 특성으로 여러 질환동물평가에서 우수한 약효를 확인했다고 알렸습니다. 

또한 특발성 폐섬유증은 폐의 특정 부위에 흉터가 형성돼 딱딱하게 굳는 현상을 말하며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폐간질에 섬유화를 서서히 초래하여 평균 생존기간이 2-3년에 불과한 심각한 질환입니다. 현재 시판 사용되는 약물들은 병의 진행속도를 지연시키는 정도이며, 부작용도 심해 치료를 지속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신약 개발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