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수도 지킴이 ‘수똑이’ 개발
오산시, 수도 지킴이 ‘수똑이’ 개발
  • 최경묵 기자
  • 승인 2023.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무선원격검침시스템 활용, 상시로 수도사용량 확인하는 스마트 검침 방식
오산시 '수똑이' [이미지제공=오산시]

[오산=팍스경제TV] 경기 오산시가 수도사업을 홍보하기 위해 ‘수똑이’라는 BI(Brand Identity)를 개발했다고 오늘(7일) 밝혔습니다.

'수똑이'는 무선원격검침시스템을 활용한 ‘수돗물을 똑똑하게 관리하는 수도 지킴이’란 뜻으로 지어진 이름입니다.

오산시만의 스마트한 수도사업 경영 목표, 의미를 담은 BI를 사용함으로써 시민들의 수돗물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시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친근하면서 명확히 전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시는 검침원이 방문해 사용량을 확인하는 수도 검침 방식에서 사물인터넷을 활용해 상시로 수도사용량을 확인하는 스마트 원격검침 방식을 2017년부터 빠르게 전환 구축했습니다.

실시간 검침 데이터를 모니터링하는 ‘오산 수돗물 똑똑관리서비스’인 ‘수똑이 서비스’를 통해 시는 평상시보다 많은 양을 사용하는 세대엔 누수 점검 안내를 하는 한편, 사용량이 급감한 세대는 방문해 위기가구인지 위험징후를 파악하는 복지 사각지대 발굴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수도과 페이스북에선 ‘수똑이’가 오산시민들이 하루에 사용하는 수돗물 사용량을 매일 알려주고 약수터 수질 관리, 계량기 관리법 등 다양한 수도 관련 내용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시 관계자는 “시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수똑이’가 이해하기 쉽게 안내해 많은 시민들에게 다양한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예상된다"며 "오산시 수도사업을 상징하는 ‘수똑이’가 앞으로 시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