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스템바이오텍, 아토피 치료제 '퓨어스템-에이디주' 임상 성공 자신감...'장기효능데이터 공개'
강스템바이오텍, 아토피 치료제 '퓨어스템-에이디주' 임상 성공 자신감...'장기효능데이터 공개'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3.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강스템바이오텍
▲강스템바이오텍 기업설명회 모습

강스템바이오텍(대표 나종천)은 아토피, 골관절염 임상경과 및 사업화 전망을 주제로 한 기업설명회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습니다. 

특히, 9월 4일 기준 현재 진행 중인 아토피 치료제 ‘퓨어스템-에이디주’ 임상 3상(K0106)의 1년 시점 장기추적 데이터를 발표해 참석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으며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치료제 투약 후 1년 시점의 EASI50 달성율은 최소 64%에서 최대 70%로, 지난해 발표한 2019년 임상 3상에 대한 장기추적조사(K0102-E) 결과인 58% 대비 10~20% 향상률을 알렸습니다. 또한, 제품 경쟁력 제고를 위해 추가로 확인한 EASI75 달성율의 경우 42%로 시판 중인 항체치료제 수준의 추세를 보였다고 공개했습니다. 

강스템바이오텍 배요한 임상개발본부장은 “금번 임상 3상에 대한 장기추적조사는 현재 진행 중으로 추후 포함될 환자 수 및 현재 데이터 추세를 고려했을 때 1년 시점에서 최대 70%까지 EASI50를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장기적 효능을 감안했을 때 금번 임상 3상의 결과를 확인하는 시점인 12주차의 데이터 또한 긍정적일 것으로 기대되며, 임상현장에서 빠른 개선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등 지난 1차 임상 3상과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임상 결과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게다가 EASI75 달성율도 2018년 출시 이후 급격한 매출성장을 보이는 항체치료제 수준인 42%로 나타나 약물 경쟁력 또한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임상 1상 투약을 진행 중인 골관절염 치료제에 대한 발표도 진행했습니다. 배 본부장은 “퓨어스템-오에이 키트주는 8월 초 임상 1상에 돌입해 최근 저용량군에 대한 투약을 마쳤다. 이상반응은 나타나지 않았으며 연내 1상 투약을 완료하고 내년 상반기에 약물의 6개월간 안전성 및 MRI 기반 영상 데이터 판독을 통한 연골의 구조적 개선을 확인할 계획이다. 동물시험에서 확보한 연골조직 재생, 연하골 구조개선이 인체에서도 확인될 경우 2024년 내 라이선스 아웃이 가능할 것으로 예견한다”며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아울러 강스템바이오텍 나종천 대표는 “아토피 및 골관절염 치료제의 임상 결과가 가시화되면서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 기업으로서 중차대한 시점을 맞이했다. 많은 분들의 기대와 성원에 힘입어 조속히 줄기세포 치료제의 품목허가 및 기술수출 등 사업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