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새 출발 한경협, '정책 싱크탱크'로 전환...하반기 취업시장 분석부터
[이슈] 새 출발 한경협, '정책 싱크탱크'로 전환...하반기 취업시장 분석부터
  • 박나연 기자
  • 승인 2023.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정경유착' 비판 벗고 초심으로...4대 그룹은 일부 계열사 합류
류진 신임 회장 "대전환의 시기...실천적 대안 만들겠다" 포부
하반기 취업시장 '꽁꽁'...제도적 지원으로 고용 여력 확충해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55년 만에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으로 명칭을 변경합니다. 지난달 22일 임시총회를 열어 산하 연구기관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 흡수 통합과 명칭 변경 등이 포함된 정관 개정안을 의결한 겁니다. 새로운 명칭은 9월 중으로 예상되는 산업통상자원부의 관련 정관 개정 승인 이후 공식 사용됩니다.

'정경유착의 고리'라는 비판에서 벗어나, '국가과 국민을 위해 기업을 운영한다'는 최초 설립 당시 초심으로 돌아가겠다는 의지를 새 이름에 담았다는 게 전경련의 설명입니다. 이에 더해, 과거 경제 단체와는 다른 '싱크탱크형 경제 단체'가 되겠다는 청사진도 제시했습니다. 정책을 개발하고 대안을 제시하며, 국내외 전문가 네트워크를 강화해 조직을 쇄신한다는 구상입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11일, 전경련은 매출액 5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하반기 대졸 신규채용 계획' 조사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기업심리 위축으로 하반기 취업시장은 지난해보다 더 어려워질 전망. 전경련은 신규채용 확대를 위한 정책과제를 파악하고, 정부와 국회가 기업 활력을 위한 제도적 지원으로 고용 여력을 확충할 필요성을 짚었습니다.

[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
[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

◆ '정경유착' 비판 벗고 초심으로...4대 그룹은 일부 계열사 합류

2016년 9월 '국정농단' 사태 이후,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와 특별검사 수사 등이 이어지면서 전경련은 '정경유착의 고리'라는 비판을 받아 왔습니다. 

이번 명칭 변경을 두고, 전경련 측은 최초 설립 당시 초심으로 돌아가겠다는 의지를 담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새 명칭인 한경협은 1961년 삼성그룹 창업주 고(故) 이병철 회장 등 기업인 13명이 설립한 경제단체의 이름이기 때문입니다. 이후 1968년 전경련으로 명칭을 바꿔 현재까지 사용해 왔습니다. 

전경련은 명칭 변경과 함께 조직 혁신에 힘쓴다는 복안입니다. 한편,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건 당시 전경련을 탈퇴한 삼성과 SK,현대차,LG 등 4대 그룹은 일부 계열사가 합류하는 방식으로 한경협에 가입했습니다.

류진 전경련 회장이 지난달 22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취임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경제인협회]
류진 전경련 회장이 8월 22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취임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

◆ 류진 신임 회장 "대전환의 시기...실천적 대안 만들겠다" 포부

한편 전경련의 신임 회장이 된 류진 풍산그룹 회장은 지난달 22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지금 세계가 대전환의 시기를 맞고 있다"며 "우리 경제의 글로벌 도약을 성취하는 길에서 한국경제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실천적 대안을 만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미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 Center for Strategic & International Studies)같은 기구로 발전시키고 싶다는 생각을 밝혔습니다. CSIS는 브루킹스 연구소, 헤리티지 재단 등과 함께 거론되는 대표적인 싱크탱크로, 류 회장은 CSIS 이사를 역임한 바 있습니다.

싱크탱크는 특정 집단이나 세력의 사회적 이익 실현에 도움이 되는 연구를 주된 목적으로 하고, 정책 형성에 필요한 정책 지식을 가공하고 생산해 내는 조직체를 뜻합니다. 이에 따라 전경련은 선제적으로 글로벌 수준의 정책 개발과 대안을 제시하는 기능을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매출액 500대 기업 하반기 대졸 신규채용 계획(%) [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
매출액 500대 기업 하반기 대졸 신규채용 계획(%) [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

◆ 하반기 취업시장 '꽁꽁'...제도적 지원으로 고용 여력 확충해야

그 첫 걸음으로, 전경련은 지난 11일 하반기 취업시장에 대한 분석을 내놨습니다. 여론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매출액 500대 기업을 대상으로 '2023년 하반기 대졸 신규채용 계획'을 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 10개사 중 6개사 이상(64.6%)은 올해 하반기 신규채용 계획을 수립하지 못했거나 채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응답했습니다. 

글로벌 경기침체 지속, 고금리‧고환율, 중국발 경제위기 우려 등 대내외 불확실성 가중에 따른 결과로 해석됩니다. 실제 기업들은 신규채용을 하지 않거나 채용 규모를 늘리지 않겠다고 한 이유를 두고 ▲수익성 악화 ▲경영 불확실성 대응을 위한 긴축경영 돌입을 가장 많이 꼽았습니다. 

대졸 신규채용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과제로는 ▲규제 완화를 통한 기업투자 및 고용 확대 유도가 가장 많은 응답률을 보였습니다. 추광호 전경련 경제산업본부장은 "정부와 국회가 규제 혁파, 노동개혁, 조세부담 완화 등 기업 활력을 위한 제도적 지원으로 고용 여력을 확충시킬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