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용인시장, 한국도로공사 사장 만나 주요현안 적극 요청
이상일 용인시장, 한국도로공사 사장 만나 주요현안 적극 요청
  • 최경묵 기자
  • 승인 2023.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지방도 315호선 지하차도 공사 재개 위해 설계·인허가 신속 추진 등 6개 현안 논의
이 시장 ‘용인특례시 모빌리티 컨소시엄’에 도공 참여 제안…함 사장 “협력방안 적극 모색”
11-1.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11일 경북 김천 한국도로공사 본사를 찾아 함진규 도로공사 사장을 만나고 용인의 현안을 전달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이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오른쪽이 함진규 한국도로공사 사장 (2)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좌)이 11일 경북 김천 한국도로공사 본사를 찾아 함진규 도로공사 사장을 만나고 용인의 현안을 전달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용인시]

[용인=팍스경제TV]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11일 오후 경북 김천시 한국도로공사 본사를 방문해 함진규 사장을 비롯한 도로공사 고위관계자들을 만나, 시 주요 현안에 대한 도로공사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주요 내용은 △지방도 315호선 지하차도 공사 △영동고속도로 동백IC 신설 △세종~포천 고속도로 동용인IC 신설 △세종~포천 고속도로 주요 시설물 명칭 변경 △GTX 용인역 환승센터(EX-HUB) 설치와 경부고속도로 지하 IC 설치 △모빌리티 특화도시 조성을 위한 업무협력 등 6건입니다.

이상일 시장은 “지방도 315호선 지하차도 공사 재개를 위해 함 사장님께서 많이 도와주셔서 감사하다”며 “착공에 필요한 설계심의와 비관리청 인허가 등의 절차가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에 함진규 사장은 “착공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돕겠다”고 답했습니다.

이 시장은 “동백IC 신설과 (가칭)동용인IC 신설은 해당 지역 주민들의 숙원이기도 하지만 언남동 구 경찰대 일대 택지 개발이나 이동·남사 반도체 국가산단 조성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긍적적으로 검토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용인시 면적이 서울시 면적의 98%에 달하고 인구가 109만 명이 넘어 경기도에선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지자체로 발전했다”며 “특히 시 면적의 79%를 차지하는 처인구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각각 반도체 국가산단과 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만큼 도로망 확충과 기반시설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11-2.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11일 함진규 한국도로공사 사장에게 경기용인플랫폼시티 EX-HUB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오른쪽 첫번째가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왼쪽 첫번째가 함진규 한국 도로공사 사장)
이상일 시장이 함진규 한국도로공사 사장에게 경기용인플랫폼시티 EX-HUB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용인시]

이상일 시장은 "경기용인 플랫폼시티 내에 조성되는 GTX 용인역 환승센터(EX-HUB)는 수도권 남부 광역 교통의 중심이 될 핵심 시설이므로 센터를 만들 계획이고, 국토교통부도 큰 관심을 보이는 만큼 도로공사가 적극 지원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세종~포천간 고속도로 나들목이나 분기점 명칭에는 해당 지역(읍·면)의 이름을 반영해 달라는 말도 했습니다.

함 사장은 “GTX 용인역 상공형 환승주차장은 교통 편의성 등의 측면에서 필요성이 있어 보이나 공사에서도 처음으로 시도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안전성 등을 검토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이어 “고속도로 나들목이나 분기점 명칭 부여와 관련해 도로공사의 기준에 합당하면 괄호를 열고 해당 지역 읍·면의 이름을 쓰는 것은 무방한 만큼 앞으로 용인시와 협의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시장은 “용인시는 4차산업 발전을 위해 모빌리티 특화도시 조성을 구상하고 있는데 삼성물산, 한화시스템, LG전자, SK텔레콤 등 여러 기업들도 적극 참여할 계획”이라며 “고속도로 휴게소를 활용한 ‘모빌리티 허브센터’ 조성을 위해 한국도로공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협력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함 사장은 “‘미래 모빌리티’와 관련해 도로공사에 협력을 제안한 것은 경기도 31개 시·군 중에선 용인시가 처음”이라며 ”공사도 이 분야에 대해 다양한 고민을 해 온 만큼 용인시와 협력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겠다“고 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