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대부포도축제부터 김홍도축제까지...대표 가을축제 개막
안산시, 대부포도축제부터 김홍도축제까지...대표 가을축제 개막
  • 최경묵 기자
  • 승인 2023.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가을 맞아 축제·문화행사 풍성…대부포도축제 15일부터 사흘간 열려
“시민과 함께 안산에 취하자, 즐기자, 빠지자! 안산에서 놀자!”

[안산=팍스경제TV] 코로나 엔데믹 이후 시민들의 일상 회복이 안정세로 접어든 가운데, 올해 안산시 대표 가을 축제가 잇따라 개막을 앞두고 있습니다.

6년 만에 돌아온 안산 대부포도축제부터 제4회 안산 김홍도축제를 비롯해 뜨거운 예매 열기를 보인 경기인디뮤직페스티벌 등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축제가 만반의 준비를 마치고 관광객의 발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대부에 취하자, 즐기자, 빠지자! 대부에서 놀자!!”

안산 대부포도축제. [사진제공=안산시]

지난 2017년 마지막으로 개최된 안산 대부포도축제가 오는 15일부터 17일까지 대부바다향기테마파크에서 열립니다. 지난 2019년 태풍 북상으로 인해 안전사고 예방 차원에서 미개최된 이후, 코로나 펜데믹 여파로 온라인과 대형마트 등과 판로를 연계한 산지직거래 행사로 대체 추진된 바 있습니다.

6년 만에 개최되는 만큼 “대부에 취하자, 즐기자, 빠지자! 대부에서 놀자!!” 라는 슬로건을 정하고 대부동 지역의 풍부한 자연·관광자원을 활용한 대부도 종합축제로 기획했습니다. 맛 좋은 포도 구매는 물론 볼거리와 체험 프로그램을 예년보다 풍성하게 준비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신나는 음악에 맞춰 포도를 밟는 포도밟기 체험은 물론 전국 유일 다문화마을 특구인 안산을 즐길 수 있는 ‘대부에서 떠나는 작은 세계여행 부스’, ‘다양한 오감만족 체험’ 등 가족 나들이 방문객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내실 있게 준비했습니다.

이와 함께 대부도의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모습을 담은 대부동 탐방관과 와인체험·목공·도자기·밀짚공예·곤충체험 등 대부도에서 운영 중인 문화체험시설과 연계한 체험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축제에서 빠질 수 없는 먹거리 존을 운영해 대부의 사람, 이야기, 삶 등을 오롯이 경험할 수 있는 자리도 마련했습니다.

안산시 농특산물 및 포도판매장에선 지역에서 생산된 품질 좋은 농특산물을 직접 맛보고 구매할 수 있으며, 특히 해풍을 맞고 자라 풍미가 좋고 싱싱한 안산 대부포도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기간 순차적으로 열리는 ‘안산 마라톤 대회’, ‘대부해솔길 걷기축제’, ‘방아머리해변 선셋콘서트’ 등 다양한 축제와 연계해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품질 좋은 대부포도를 알리는 자리가 될 것임은 물론 이번 축제를 통해 시민과 방문객이 함께 호흡하고 대부도에 흠뻑 빠질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말했습니다.

 

◈ 대부해솔길 걷기축제…미개방 도로 일부 개방

제7회 대부해솔길 in 서해랑길 걷기축제. [사진제공=안산시]

시는 오는 16일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대부해솔길과 대부도의 매력을 널리 알리기 위한 ‘제7회 대부해솔길 in 서해랑길 걷기축제’를 개최합니다.

지난 2016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7번째를 맞는 걷기축제는 대부바다향기 테마파크에서 출발해 대부해솔길 1-1코스, 서해랑길 91코스를 따라 도합 5.5km 구간을 약 1시간30분 동안 걸으며, 남녀노소 부담 없이 대부도의 아름다운 풍경을 즐길 수 있는 구간으로 구성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일반인에게 미개방된 대송습지 방수제도로 일부 구간을 개방해 바다향기테마파크 내 메타세콰이어길을 완주할 수 있으며, 대부포도축제, 방아머리해변 선셋콘서트 등 다양한 축제와 연계해 보다 풍성한 즐길 거리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코스 내 가위바위보, 스탬프 투어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준비해 걷기의 매력과 즐거움을 더해주고, 축하공연, 이벤트게임 등 부대행사와 가전제품, 자전거 등 푸짐한 경품행사도 기다리고 있습니다. 

 

◈ 2023 안산마라톤대회…참가자 전원에 소비쿠폰 제공

2023 안산마라톤대회. [사진제공=안산시]

시민들의 건강한 여가 활동 및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2023 안산마라톤대회’가 17일 대부바다향기테마파크 일원에서 열립니다.

이번 마라톤대회는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대부도에서 안산대부포도축제와 연계하는 방식으로 추진해 여느 대회보다 즐길 거리가 풍성한 대회로 진행될 전망입니다. 

대회 종목은 하프 코스(21.0975km), 10km, 5km 등 3개로 치러지며, 참가자 전원에게 쌀(3kg)을 비롯해 행사 당일 대부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비 쿠폰, 완주 메달 등이 기념품으로 지급됩니다.

또한 자동차·냉장고·TV 등 풍성한 경품행사와 함께 가수 박상민, 미스터팡 등의 화려한 축하공연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정숙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대부도의 아름다운 자연을 만끽하며 달리는 꿈의 레이스로 참가자들에게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 2023 김홍도장사씨름대회…천하장사 위한 열전 생중계

6. 2023 김홍도장사씨름대회
2023 김홍도 장사씨름대회. [사진제공=안산시]

대한씨름협회가 주최하는 ‘위더스제약 2023 민속씨름 안산 김홍도 장사씨름대회 및 제3회 안산 김홍도 여자장사씨름대회’가 10월 24일부터 29일까지 6일간에 걸쳐 올림픽기념체육관에서 열립니다.

조선 후기를 대표하는 화가 단원 김홍도의 도시 안산은 앞서 지난 2020년 7월 김홍도장사 씨름대회의 안산시 개최를 위해 대한씨름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2020년 10월 첫 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올해 대회는 남·여 26개 팀에서 200여 명(남자부 18팀 150명·여자부 8팀 50명)이 천하장사 타이틀을 거머쥐기 위해 열전을 벌이며, 특히 여자부 경기에선 여자 씨름 명가 자리를 지켜온 안산시청 씨름단이 출전해 단체전과 장사결정전에서 다관왕을 노립니다. 

 

◈ 제4회 안산 김홍도축제…가을의 김홍도를 만나다

3.제4회안산 김홍도축제
제4회 안산 김홍도축제. [사진제공=안산시]

시는 오는 10월 6일부터 8일까지 단원구 화랑유원지에서 ‘제4회 김홍도축제 올 가을, 김홍도를 만나다’를 개최합니다.

김홍도는 18세기 영·정조시대 문예부흥기의 중심지였던 안산에서 스승 표암 강세황으로부터 학문과 그림을 배웠으며, 풍속화부터 왕의 어진까지 모든 장르를 아우르는 그림을 그렸던 안산을 대표하는 인물입니다.

10월7일 오후 6시30분에 막을 여는 개막식은 주제공연 ‘단원 김홍도’, 안산디자인문화고 댄스팀, 한국뮤지컬어워즈 대상에 빛나는 가수 차지연의 축하공연으로 꾸며집니다. 폐막식 또한 지역 예술 공연팀 ‘디스이즈잇’의 김홍도를 주제로 한 LED 트론댄스, 안산 출신 가수 곽영광, 김홍도와 신윤복을 주제로 한 드라마 ‘바람의 화원’ 주제곡을 불렀던 가수 조성모의 공연 등으로 화려하게 장식될 예정입니다.

특히 단원 김홍도의 일생과 그의 다양한 장르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재해석한 미디어아트 콘텐츠 △거리로 나온 김홍도 미술관 △단원각 미디어파사드를 선보입니다.

늦은 시간 행사를 찾는 관람객들의 편의를 위해 축제를 저녁 10시까지 연장 운영하며, 김홍도의 작품을 새롭게 만나는 예술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단원 김홍도 야행-8야(夜)와 같은 야간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홍이 포토존 및 청사초롱 등 경관조명으로 다양한 볼거리와 포토스팟을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시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온 △김홍도 마을 △김홍도 마당극 △전통놀이터와 같은 전통과 풍속 체험, 놀이 프로그램도 변함없이 관광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경기인디뮤직페스티벌 “이유 있는 티켓 예매 열풍”

2.경기인디뮤직페스티벌
2023 경기인디뮤직페스티벌. [사진제공=안산시]

지난달 21일 2023 경기인디뮤직페스티벌 얼리버드 티켓 판매가 시작된 가운데 뜨거운 예매 열기를 보이며 3시간 만에 매진을 기록했습니다.

경기도·안산시가 주최하고 경기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2023 경기인디뮤직페스티벌’은 10월13일부터 15일까지 안산 와~스타디움에서 개최됩니다.

‘2023 경기인디뮤직페스티벌’ 공식 티켓은 현재 인터파크에서 절찬리에 판매되고 있다습니. 올해로 3회째를 맞는 ‘경기인디뮤직페스티벌’은 ‘인디로 태어나 세상을 쥐다’를 슬로건으로 내세워 인디신(Scene)에서 음악을 시작하거나, 현재도 활동 중인 뮤지션들을 중심으로 관객과 호흡할 수 있는 무대를 선보입니다. 

2023 경기인뮤페은 이승환 밴드, 전인권 밴드, LUCY, 크라잉넛, 경서밴드, 이근형(작은하늘), 메써드, 나상현씨밴드, 네미시스, 화노, 이무진, 데이브레이크, 터치드, 너드커넥션, SURL, 기프트, 몽돌, SHAUN, 쏜애플, 카디, 글렌체크, 크랙샷, 레이지본, 불고기디스코, 스킵잭, 동구 등 26개 팀의 인디뮤지션과 인디스땅스 결선에 오른 더 픽스, 사운드힐즈, 왓에버댓민즈, 원디비(1DB), SEMA 등 5개 팀, 오픈 스테이지 8Train, UN, Funkin Cat, SEESEA, yunji, QUIBBIE, RB, CONG VU, GCM 등 9개 팀까지 총 40팀이 무대를 꾸밉니다.

이민근 시장은 “절찬리에 판매되고 있는 인디뮤직페스티벌 2023 오피셜 티켓 예매의 인기에 부응할 수 있도록 본공연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대행사 프로그램도 내실 있게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안전한 축제 준비, 안전 계획 심의 이상 無 

무엇보다 안전한 축제 진행이 가장 중요한 만큼 시는 지난 7일 지역 축제 및 행사에 대한 안전관리 계획 심의를 마쳤습니다. 

심의에선 지역 축제·행사의 안전관리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수의 인파가 몰리는 행사인 만큼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모여 행사장 안전사고 예방에 초점을 맞춰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시는 위원회에서 제시된 의견 등을 보완하는 한편, 축제 개최 전 시설물, 전기, 소방, 가스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현장점검을 꼼꼼히 실시할 방침입니다. 

이민근 시장은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시민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축제 및 행사를 즐길 수 있도록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