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돋보기] '새 수장 맞은' 한국전력, 쇄신 나선다...비상경영 돌입
[공기업 돋보기] '새 수장 맞은' 한국전력, 쇄신 나선다...비상경영 돌입
  • 박나연 기자
  • 승인 2023.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글로벌 종합 에너지기업' 전환 강조...내부 혁신도 추진
'비상경영·경영혁신' 결의..."가용한 모든 역량 집중할 것"
한전 "4분기 전기요금 인상, 결정된 바 없어...추후 협의"

최근 국제유가와 환율이 다시 급등하고 있습니다. 원가를 밑도는 전기요금의 정상화가 더욱 절실한 시점.

이 가운데 지난달 20일, 김동철 전 국회의원이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의 신임 사장으로 취임했습니다. '첫 정치인 출신 CEO'인 김 사장은 임기 첫날부터 '워룸'(비상경영 상황실)이라는 이름을 붙인 사장실에서 간이침대와 함께 숙박을 시작했다는 전언입니다. 201조원 가량의 한전 부채는 국가 연간 예산의 30% 수준으로 GDP 10% 규모의 막대한 금액인만큼, 현 재무 위기 극복에 대한 의지로 해석됩니다.

김 사장은 지난달 25일에는 전(全)사 비상경영회의를 개최, '비상경영·혁신위원회'를 발족했습니다. 전기요금과 경영 정상화, 추가 자구책 마련 등 위기 극복 방안을 도출해 한전 쇄신에 나선다는 구상입니다.

한전 제22대 김동철 사장 취임식 모습 [사진=한국전력]

◆ '글로벌 종합 에너지기업' 전환 강조...내부 혁신도 추진

전남 나주 한전 본사에서 지난달 20일 열린 취임식에서 김 사장은 "사상 초유 재무위기의 모든 원인을 외부 탓으로만 돌려서는 안 되며, 냉철한 자기반성을 통해 '제2의 창사'라는 각오로 새로운 기회의 영역을 선점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전기요금에만 의존해서는 안 되며, 중장기적으로 총수익의 30% 이상을 국내 전력판매 이외의 분야에서 창출해 '글로벌 종합 에너지기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에너지 신산업 및 신기술 생태계 주도 ▲해상풍력 중심의 신재생에너지 사업 적극 추진 ▲제2 원전 수출 총력 등을 반드시 실천해 나가자고 당부했습니다.

동시에 본사조직 축소, 사업소 거점화 및 광역화, 능력과 성과 중심의 인사혁신, 업무효율 및 고객서비스 제고, 안전최우선 경영 등의 내부 혁신과 개혁도 동시에 추진할 것을 역설했습니다.

비상경영 및 경영혁신 실천 결의대회 결의 모습(김동철 사장, 전 경영진, 본사처실장, 지역본부장 등) [사진=한국전력]
비상경영 및 경영혁신 실천 결의대회 결의 모습(김동철 사장, 전 경영진, 본사처실장, 지역본부장 등)
[사진=한국전력]

'비상경영·경영혁신' 결의..."가용한 모든 역량 집중할 것"

지난달 25일 발족한 '비상경영·혁신위원회'는 상임이사 공동 주관으로 운영해온 기존의 비상경영위원회를 신임 사장을 중심으로 확대·재편한 것입니다.

'재무위기 대응', '조직·인사 혁신', '신사업·신기술', '미래 전력망', '원전·신재생' 등 5개 분과로 구성되며, 분과장인 부사장이 분과 내 워킹그룹(W/G) 구성과 핵심과제 발굴 · 이행 등 분과 운영 전반을 총괄하게 됩니다.

한전은 발굴한 혁신과제를 속도감 있게 이행하는 한편, 외부 전문가 및 내부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전사 토론회 등을 거쳐 추진 성과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기존 과제들을 고도화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사진=한국전력]

 한전 "4분기 전기요금 인상, 결정된 바 없어...추후 협의"

한편 겨울철을 앞두고 4분기 전기요금 인상 여부와 폭에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한전은 전력 생태계 붕괴 등을 우려하며 요금 인상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지만, 나날이 오르는 물가에 당국의 부담 역시 큰 상황입니다.

한전 측은 "4분기 전기요금 조정과 관련한 구체적인 요금조정 폭, 시기 등에 대해서는 결정된 바가 없으며 향후 물가, 국민부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정부와 협의할 계획"이라는 입장.

김동철 사장은 지난 4일 정부세종청사 인근에서 개최한 간담회를 통해 "전기요금을 올리지 않고 부채로 충당하게 된다면 언젠가는 사채든 차입도 막히게 된다"며 2~3주 내로 자구 계획을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