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효과에 탄력 받는 수도권 부동산 시장
GTX 효과에 탄력 받는 수도권 부동산 시장
  • 전형섭 기자
  • 승인 2023.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이하 GTX)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는 모습입니다. 부분 개통까지 6개월 남짓 남은 GTX-A노선이 정차하는 곳들 부동산시장의 빠른 회복세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GTX-A노선은 경기 서북부인 파주 운정에서 고양(일산, 창릉 등), 서울(연신내, 삼성, 수서)을 거쳐 성남(분당), 용인, 동탄으로 이어지는 총 83.1km 길이의 노선입니다. 2019년 6월 착공 이후 5년 만인 2024년 3월경 서울 수서~화성 동탄 구간이 부분 개통될 예정입니다.

개통이 가까워지면서 GTX-A노선이 지나는 동탄, 분당 등 주요 지역 아파트 가격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이 공개한 월간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변동률 추이 자료에 따르면 GTX-A 신설역이 들어서는 동탄(화성시)과 판교(성남시 분당구) 등이 올해 5월 이후로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동탄역이 있는 화성시는 올해 1~2월 4%대 하락률을 기록했으나 3월 이후 하락률이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올해 5월 이후로는 상승률을 보이며 시장이 회복세에 들어섰습니다. 성남역(가칭)이 들어서는 판교의 성남시 분당구 역시 지난 5월 이후로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동탄역 인근에 위치한 ‘동탄역시범더샵센트럴시티’ 전용 84A㎡는 올해 1월 10억원에 거래가 됐으나 올해 5월 11억~12억원대 거래가 이뤄졌습니다. 인근에 위치한 ‘동탄역 시범한화 꿈에그린 프레스티지’ 전용 84㎡도 연초에는 9억원대에 거래됐지만 올해 5월 11억원으로 올랐고, 8월에는 12억원대에 손바뀜됐습니다.

경기 성남시 삼평동에 위치한 ‘붓들마을9단지(금호어울림)’ 아파트는 신고가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 아파트 전용 101㎡는 상반기까지 18억원대 거래되다 올해 7월 20억9000만원에 거래가 이뤄졌는데 이는 해당 면적의 최고가 거래에 해당합니다. 이 아파트는 GTX-A 신설역 초역세권 단지로 꼽힙니다.

아직 개통이 1년 이상 남았지만 GTX-A노선 북부구간인 파주운정신도시 아파트값도 조금씩 오르고 있습니다. 2018년 준공된 ‘운정신도시 센트럴푸르지오’ 아파트 전용 84㎡는 연초 5억원대 거래가 많았으나 올해 7월 7억1000만원에 거래가 됐고, 이후로는 6억원 이상 가격에 거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또 고양시 킨텍스역 인근에 위치한 ‘킨텍스원시티’(2블록) 전용 84㎡은 올해 3월 16억5500만원 신고가 거래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경기지역뿐 아니라 GTX가 지나는 서울에서도 주춤했던 거래가 살아나는 모습입니다.

서울역 인근에 위치한 ‘서울역센트럴자이’(2017년 준공) 전용 84㎡는 아직 종전 최고가(2021년 18억3000만원)에 못 미치고 있으나 15억~16억원대 거래가 늘었습니다. 강남구 수서역 인근 ‘삼익아파트’의 경우 연초 10층 물건이 14억7000만원에 거래됐었으나 5월에는 3층 물건이 15억5000만원에 거래되며 가격이 오름세로 돌아섰습니다.

올해 8월 국토교통부와 사업시행자 간의 실시협약 체결로 연내 착공이 가능해진 GTX-C노선 일대도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GTX-C노선이 지나는 수원과 과천 등 수도권 남부지역이 올해 5월과 6월 사이 상승 전환 후 좋은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의정부, 양주 등 경기북부 권역도 상반기를 지나면서 하락폭이 눈에 띄게 줄었고, 올해 9월 들어 주간 아파트 매매변동률이 플러스를 기록하는 등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통상 교통망은 계획, 착공, 개통 등 과정을 거치면서 부동산시장에도 크고 작은 변화들이 생긴다”며 “최근 GTX가 지나는 곳들을 중심으로 시장 회복이 빠른 모습들이 나타나고 있어 GTX-A노선뿐만 아니라 사업에 속도가 붙게 된 GTX-C노선을 비롯한 다른 노선 지역들이 A노선 부동산시장과 어떻게 키 높이를 맞춰 가는지 눈여겨볼 만하다”고 말했tmqsl다.

GTX-C노선이 연결되는 의정부역 인근에서는 10월 포스코이앤씨가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를 분양합니다. 이 단지는 캠프 라과디아 도시개발사업지 일원에 1401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조성됩니다. 의정부역이 도보권에 위치하고 GTX-C노선이 개통되면 서울 강남까지 20분대로 이동이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동탄2신도시에서는 금강주택이 ‘동탄신도시 금강펜테리움 7차 센트럴파크’ 662가구를 공급할 계획입니다. 동탄역 역세권을 이용해 서울 수서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현대건설도 동탄2신도시에 ‘힐스테이트 동탄포레’ 585가구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수원에서는 현대엔지니어링이 ‘힐스테이트 수원파크포레’ 482가구, 삼성물산 컨소시엄이 수원시 세류동에서 ‘매교역 팰루시드’를 연내 분양할 계획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