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프로, 배터리 재활용 전기차로 확대
에코프로, 배터리 재활용 전기차로 확대
  • 박희송 기자
  • 승인 2023.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2040년 272조 규모 배터리 재활용 시장 선도
미국·유럽 등에서도 폐배터리 시장 개척 나서
포항캠퍼스 이차전지 생태계 구축…차별화된 경쟁력 확보
에코프로씨엔지 포항캠퍼스. [사진제공=에코프로]
에코프로씨엔지 포항캠퍼스. [사진제공=에코프로]

[청주=팍스경제TV] 에코프로의 배터리 재활용 사업 영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에 따르면 양극소재라인·배터리 셀 공장에서 나오는 폐배터리 재활용에 이어 자동차 OEM까지 확대하고 있습니다.
 
최근 기아, 현대글로비스, 에바사이클, 경북도청, 경북테크노파크와 체결한 '배터리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얼라이언스(Alliance) 구축 업무협약(이하 MOU)'을 하고 리사이클 영역을 전기차 폐배터리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에코프로는 갈수록 커지는 전기차 시장과 동반 성장할 글로벌 배터리 리사이클 시장을 에코프로만의 앞선 기술력으로 선도한다는 전략입니다. 

에코프로는 지금까지 배터리 양극소재 제조과정에서 나오는 스크랩, 배터리 셀 제조회사에서 공급받는 폐배터리셀의 리사이클을 진행하다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전기차 폐배터리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한 것입니다.
 
배터리 재활용을 맡고 있는 에코프로씨엔지의 생산능력(CAPA)은 현재 연간 약 3만t 규모인데 연내에 제 2공장을 착공해 오는 2025년 1분기에 본격 운영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헝가리 캐나다등 해외에도 라인을 구축해 오는 2027년 총 6만1000t 규모의 캐파를 구축한다는 복안입니다.

◇에코프로 리사이클 강점, 클로즈드 루프 시스넴(Closed Loop Eco-System)
에코프로가 배터리 리사이클링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것은 지난 2020년 에코프로씨엔지를 설립하면서부터입니다. 

에코프로는 세계 최초로 '에코배터리 포항캠퍼스'를 통해 전지 소재 클로즈드 루프 에코 시스템(Closed Loop Eco-System)'을 완성하며 배터리 재활용 사업을 선도해 왔습니다.
 
'클로즈드 루프 에코 시스템'은 '수산화리튬-전구체-양극재-재활용'에 이르는 배터리 생태계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공정을 의미합니다. 

배터리 재활용 사업은 에코프로씨엔지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같은 공간에 입주해 있는 양극소재 가족사인 에코프로비엠의 제조 과정에서 나오는 스크랩(불량품)을 가져오고 있어 집적 효과를 누리고 있습니다. 

물량을 외부에서 조달하는 다른 회사들과는 차별화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물량을 자체 조달하는 데에서 나아가 LG에너지솔루션 폴란드·오창 공장에서 나오는 배터리 스크랩도 재활용하고 있어 안정적인 수급 체인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습식 공정 도입으로 리사이클링 기술 차별화
에코프로씨엔지의 리사이클링 공법도 차별화 포인트입니다. 

리사이클은 건식공정과 습식공정으로 구별됩니다. 

건식은 스크랩을 파분쇄한 뒤 소성(열공정)을 통해 유기물을 제거합니다. 

습식공정은 소성이 아닌 블랙파우더(리튬이온 배터리 파쇄 후 선별 채취한 검은색 분말로, 니켈·리튬·코발트·망간 등을 함유하고 있는 중간과정 원료)를 산에 용해시켜서 리튬과 침전물을 분리해서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에코프로씨엔지는 주로 습식공정을 도입하고 있는데 건식공정에 비해 리튬 회수율이 훨씬 높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리튬을 먼저 추출한 뒤 니켈 코발트 망간이 섞여 있는 침전물은 에코프로머티리얼즈로 보내 RMP(순도가 낮은 중간재를 투입해 고순도의 황산 메탈을 제련하는 공정)를 거쳐 불순물을 제거합니다.
 
에코프로비엠으로부터 스크랩을 확보하고 건식공정에서 나오는 침전물을 에코프로머티리얼즈로 보내 황산화 공정을 거쳐 불순물을 제거하는 프로세스입니다.

배터리 재활용 사업은 폐배터리에서 니켈, 코발트, 리튬 등 핵심 광물을 추출해 이를 배터리 생산에 다시 투입하는 구조입니다. 

이차전지 생태계를 구축한 에코프로의 리사이클링 경쟁력이 포항캠퍼스에 있다는 분석입니다.
 
배터리 단가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원자재를 회수해 비용 부담이 줄고 중국 등 배터리 자원 보유국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지는 게 장점으로 꼽힙니다. 

광물을 직접 채굴하는 대신 재활용 원료를 사용해 환경에 미치는 부담도 줄어듭니다.
 
에코프로는 이 같은 강점을 바탕으로 국내뿐 아니라 미국과 유럽 등에서도 배터리 순환 경제 시스템 구축에 나서고 있습니다. 

지난해 미국 어센드 엘리먼츠와 배터리 리사이클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데 이어 올 3월에는 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의 자회사인 테스와 MOU를 맺고 유럽 지역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에도 뛰어들었습니다.

에코프로씨엔지는 차별화된 기술 개발과 캐파 증설, 그리고 스크랩 확보 다변화를 통해 에코프로의 미래 성장 엔진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입니다.

박석회 에코프로씨엔지 대표는 "원재료 수급부터 습식공정에 이르기까지 포항캠퍼스에 입주해 있는 가족사와 협업 시스템이 경쟁력의 근간"이라며 "자동차 OEM들과 폐배터리 생태계 구축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전기차 시장 성장 등의 영향으로 배터리 재활용 산업의 규모는 갈수록 커질 것으로 추산됩니다. 

SNE 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 규모는 오는 2025년 27조 원 수준에서 2040년 272조 원 수준으로 급증할 전망입니다. 

리사이클 원료 시장 역시 스크랩과 폐배터리를 포함해 2025년 86만 톤에서 2040년 620만t으로 연 평균 17% 성장할 것으로 추산됩니다.

에코프로씨엔지는 갈수록 커져가는 배터리 리사이클링 시장에 발맞추기 위해 오는 2025년 1분기에 배터리 리사이클 2공장을 본격 운영하고 추가 부지를 조성해 2025년 4분기에 3공장 설립 준비를 마칠 계획입니다.

우리 정부도 이런 흐름에 발맞춰 지난 4월 '이차전지 산업경쟁력 강화 국가전략'을 통해 오는 2030년까지 이차전지 100% 순환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민간이 사용 후 전지를 거래하고 신산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전지 관리체계를 마련하고 이를 위한 특별법 제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