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수요응답형 '똑버스' 개통...18일부터 운행 개시
안성시 수요응답형 '똑버스' 개통...18일부터 운행 개시
  • 최경묵 기자
  • 승인 2023.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신개념 교통수단 ‘똑버스’...관내 서부권(공도·양성·원곡) 및 동부권(일죽·죽산·삼죽) 운행
김보라 시장 "기존 버스 이용이 어려웠던 시민들에게 유용한 대중교통 수단이 될 것"
안성시 수요응답형 똑버스 개통식
안성시 수요응답형 똑버스 개통식. [사진제공=안성시]

[안성=팍스경제TV] 신개념 교통수단 ‘똑버스’가 안성 일죽·공도 등 6개 읍면에서 운행을 시작합니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오늘(17일) 오후 안성종합운동장에서 '수요응답형 똑버스 개통식'에 참석해 개통을 축하하고 안전 운행을 당부했습니다. 

'똑버스'는 경기도형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 Demand Responsive Transport)의 고유 브랜드로 고정된 노선, 운행 계획 없이 일정한 지역 내에서 승객의 호출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행하는 교통수단으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승객의 수요에 맞춘 최적의 이동 경로를 만들어 운행합니다.

차량은 13인승 현대 쏠라티 차량으로, 관내 동부권(일죽·죽산·삼죽)과 서부권(공도·양성·원곡)에서 각각 4대씩 운행합니다.

똑버스는 18일부터 24일까지 무료 시범운행 후 25일부터 유료로 정식 운행하며, 똑타 앱을 다운 받아 회원가입 및 교통카드 등록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앱을 통해 호출하신 승객만 탑승 가능하며 최대 5명까지 호출 및 탑승할 수 있습니다.

17일 김보라 안성시장이 수요응답형 똑버스 개통식'에 참석해 탑승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안성시]

운행구역은 동부권과 서부권 내 버스 운행이 저조한 일부 지역이며, 운행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호출 마감은 오후 9시30분)까지입니다.

이용요금은 기존 시내버스 요금과 동일하고 환승할인도 가능합니다.

정류소는 기존 버스 정류소와 차량 진입이 가능한 마을회관 및 경로당 등을 가상 정류소로 지정해 운영할 계획입니다.

김보라 시장은 “기존 시내버스 노선의 운행방향과 운행시간이 불일치해 버스 이용이 어려웠던 시민들에게 똑버스는 유용한 대중교통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