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성걸 의원, 탄소국경세(CBAM) 시행임박…정부의 준비와 대처 미흡
류성걸 의원, 탄소국경세(CBAM) 시행임박…정부의 준비와 대처 미흡
  • 박희송 기자
  • 승인 2023.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기획재정부 국감, 2026년 전면시행 예정 EU의 탄소국경제도에 대한 정부의 대응 상황 점검
국가탄소배출량 정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중소기업 지원에 적극 나서야, 철저한 준비 필요
[사진제공=류성걸 의원 사무실]
[사진제공=류성걸 의원 사무실]

[세종=팍스경제TV]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가 전환기간에 돌입한 가운데 정부의 준비와 대처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민의힘 간사 류성걸 의원(대구 동구갑 )은 어제(20일) 열린 기획재정부 국정감사에서 오는 2026년 전면시행 예정인 EU의 탄소국경제도에 대한 정부의 대응 상황을 점검하며 이와 같이 말했습니다.

탄소국경조정제도(Carbon Border Adjustment Mechanism, 이하 CBAM)는 탄소배출량 감축 규제가 강한 국가에서 상대적으로 규제가 덜한 국가로 탄소배출이 이전하는 탄소유출 (Carbon Leakage) 문제 해결을 위해 EU가 도입한 무역관세의 일종으로 '탄소국경세'로도 불립니다. 

CBAM 도입의 시범운영 기간이라고 할 수 있는 '전환기간'이 지난 1일 시작되면서 국내기업은 오는 2025년 12 월 31일까지 EU에 수출하는 철강·알루미늄·시멘트·전기·비료·수소 등 6개 제품군에 대해 탄소 배출량을 계산하고 분기별로 EU에 보고해야 합니다. 

이를 위반할 경우 t당 10~50유로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류 의원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우리나라의 EU 수출액 681억 달러 중 CBAM 대상품목의 수출액은 51억 달러로 EU 수출의 7.5% 차지합니다. 

CBAM의 영향은 수출액의 약 89.3%를 구성하는 철강(45억 달러)이 가장 많이 받고 다음으로 알루미늄(5억 달러, 전체수출의 10.6%), 비료·시멘트·수소(544만 달러, 전체수출의 0.1%) 순인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아울러 류 의원은 전환기간 이후 CBAM대상품목이 유기화학물, 플라스틱으로 확대된다면 한국의 부담은 더욱 커질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확대 적용 품목에 대한 우리나라의 EU 수출규모는 최근 3개년 펑균 61억 달러로, 같은 기간 EU 총수출의 10.2% 수준입니다.

류 의원은 "탄소배출량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내재배출량, 간접배출량 등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해야 하는데 이를 측정하고 관리할 시스템이 마련돼 있지 않다"며 "국가 탄소배출량을 통합 관리할 탄소데이터베이스 구축이 시급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류 의원은 이어 "투입재 탄소배출이 많은 알루미늄 업종과 대기업에 비해 탄소 저감 기술 확보를 위한 자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은 CBAM에 단독으로 대응하기 어렵다"며 "이들 기업에 미칠 영향을 평가하고 탄소중립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