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인돌박물관, ‘거석문화’, ‘고인돌’ 주제 특별전시 및 학술대회 개최
고인돌박물관, ‘거석문화’, ‘고인돌’ 주제 특별전시 및 학술대회 개최
  • 안성진 기자
  • 승인 2023.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전국 고인돌 60점 이상 선보이는 전시...2024년 4월 28일까지 진행
25일 오후 고인돌박물관에서 ‘고인돌 숲, 신비로운 돌의 초대’ 특별전시와
‘세계 거석문화로 고창 고인돌의 가치’라는 주제로 학술대회가 진행됐다.
[사진제공=고창군청]

[고창=팍스경제TV]전북 고창군이 25일 오후 고인돌박물관에서 ‘고인돌 숲, 신비로운 돌의 초대’ 특별전시와 ‘세계 거석문화로 비춰본 고창 고인돌의 가치’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특별전시와 학술대회는 세계유산 고창 고인돌유적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국내·외에 널리 홍보하기 위한 ‘2023년 세계유산 홍보지원사업’의 하나로 기획됐습니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아시아의 문명교류 프로그램, 디렉터 권오영, 서울대학교 역사학부 교수)와 함께 진행했습니다.

학술대회 1부에서는 △세계유산 고창 고인돌의 고고학적 의미(서울대학교 김종일 교수) △고창·영광지역 고인돌의 분포양상과 고인돌 사회의 성장(조진선 전남대학교 교수·김수민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 △고창 고인돌의 경관 구조와 의미(강동석 동국대학교 교수) 발표를 했습니다.

2부에서는 △세계 고고학계의 거석 기념물 최신 연구 경향과 고창 고인돌의 연구 방향(고일홍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교수) △고창지역 고대사회 내에서 고인돌의 의의 조망-삼국시대 유적과의 비교를 중심으로(최영은 서울대학교 박사과정)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종합토론은 충북대학교 김범철 교수를 좌장으로 천선행 조선대학교 교수, 김경택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교수와 발표자 전원이 참여하여, 열띤 토론과 함께 마무리됐습니다.

내년 4월 28일까지 운영되는 특별전시는 세계의 거석문화와 한국의 고인돌을 살펴보고 전국 고인돌에서 출토된 60점 이상의 유물들을 선보이는 자리입니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이번 특별전시와 학술대회는 세계유산 고창 고인돌유적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자리다”라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세계 거석문화 속 고창 고인돌의 가치를 돌아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