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병택 시흥시장 "광명시흥신도시, 대한민국 서남권을 대표하는 미래신도시로 조성돼야"
임병택 시흥시장 "광명시흥신도시, 대한민국 서남권을 대표하는 미래신도시로 조성돼야"
  • 최경묵 기자
  • 승인 2023.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26일, 광명시흥지구 지구계획수립 보고회 개최
26일 임병택 시흥시장이 '광명시흥지구 지구계획수립 보고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시흥시]

[시흥=팍스경제TV] 시흥시는 26일 시청에서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수립안에 대한 보고회를 열었다고 오늘(27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회는 2022년 11월 지구지정이후 열네차례 총괄계획가(MP)회의를 통해 도출된 지구계획 수립 결과를 공유하고, 지자체간 의견수렴을 위해 마련됐습니다.

이날 보고회에는 임병택 시흥시장, 문정복 국회의원, 송미희 시의장, 한국토지주택공사(LH) 관계자, 총괄계획위원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보고회에선 광명시흥지구 도시 콘셉트 및 개발방향, 토지이용계획, 내부 도로망 계획, 공원 및 녹지 계획, 특화 계획, 15분 철도생활권 구축 계획 등이 전반적으로 논의됐습니다. 

임병택 시장은 “광명시흥신도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고 미래 국가 경쟁력을 견인하는 서남권 대표 미래형 신도시로 조성돼야 한다”며 “그간 수도권은 강남~판교~화성으로 이어지는 수도권 동쪽이 발전의 중심이었다. 이제는 수도권 균형발전을 통한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서남권 발전전략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광명시흥신도시는 매우 중요한 사업이며, 대한민국 100년을 내다보는 지혜를 발휘해 새로운 신도시가 조성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제2경인고속도로 지하화, 목감천 수변특화 및 과림저수지 특화공원, 앵커기업 유치 및 랜드마크시설 조성, 획기적인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등은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시흥시, 광명시흥지구 지구계획수립 보고회. [사진제공=시흥시]

또한 광명시흥신도시는 타 신도시사업과 다르게 원주민들의 피해와 희생이 많았던 지역이므로 주민들이 요구하고 있는 신속한 보상추진, 좋은 입지에 이주자택지 공급, 특별관리지역 불평등제도에 대한 개선방안 마련 등을 강력 촉구했습니다. 

시 관계자는 ”LH는 광명시흥신도시 지구계획수립을 위해 올해 6월부터 총괄계획가(MP) 회의를 시작했다“며 ”5개월이란 시간이 부족함이 있어 아쉽지만, 부족한 부분에 대해선 지속적인 건의와 논의를 이어나가면서 광명시흥신도시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미래형 명품 신도시가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광명시흥지구는 지난 2022년11월29일 공공주택지구로 지정됐습니다.

LH는 올해 11월 말 지구계획신청서 국토교통부 제출 및 2024년 지구계획 승인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