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 '영종하늘도시 자동크린넷' 2024년 말 가동
인천경제청 '영종하늘도시 자동크린넷' 2024년 말 가동
  • 최경묵 기자
  • 승인 2023.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인천경제청·중구청·LH·iH 등 협약식 개최…운영비·시설비 일정비율 분담 등 합의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전경. [사진제공=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팍스경제TV] 설치 완료된 이후 지난 9년 동안 운영되지 못했던 영종하늘도시 자동집하시설(크린넷)이 빠르면 오는 2024년 말부터 가동될 전망입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오늘(27일) 중구청에서 김진용 청장을 비롯 중구청,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인천도시공사(iH)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영종하늘도시 자동크린넷 인계인수 협약식’을 열었다고 밝혔습니다.

협약의 골자는 △운영비와 시설비는 인천경제청과 중구청이 일정 비율로 분담하고 △노후된 시설 보수와 음식물쓰레기 종량기(RFID) 설치는 LH와 iH에서 각각 비용을 부담해 처리하는 것입니다. 

또한 음식물 쓰레기는 자동집하시설 운영에서 제외되며 현재 봉투 방식으로 처리되고 있는 음식물쓰레기는 내년 중 음식물쓰레기 종량기(RFID) 설치로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인계인수는 먼저 LH에서 노후된 시설을 전체적으로 점검하고 오는 2024년 보수를 거쳐 1년 동안 의무운전을 실시합니다.

이어 2026년부터 중구청이 시설을 인수해 운영하는 절차를 밟게 되며, 주민들이 실제로 자동집하시설을 사용할 수 있는 시기는 의무운전 기간인 2024년 말로 예상됩니다.

자동집하시설은 집하장 4개소와 관로 70.4km, 투입시설 약 2천400개소로 이뤄져 있습니다.

지상에 설치된 투입구에 쓰레기를 넣으면 지하관로를 통해 지역별 집하장으로 이동해 처리하는 시설로 기존 아파트 단지별로 다니던 쓰레기 수거차량의 통행이 사라져 보다 안전하고 쾌적하게 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자동집하시설 총사업비는 1천530억 원으로 LH와 인천도시공사가 지난 2014년 말 시설물 공사를 준공했지만 관계 기관 간 이견으로 그동안 정상 가동되지 못했습니다. 

한편 송도·청라국제도시의 자동집하시설은 지난 2021년7월 중앙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안에 따라 합의를 이뤄 올해 1월 연수구와 서구청으로 소유권이 이전 완료됐습니다.  

김진용 청장은 “오랜 기간동안 자동집하시설이 가동되지 않아 쓰레기 처리에 불편을 겪었을 영종하늘도시 주민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해 드리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 관계기관 간 원활한 협조를 통해 자동집하시설이 정상 가동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