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산불 원인 '영농부산물' 파쇄 집중…불법 소각행위 등 처벌 강화
소각산불 원인 '영농부산물' 파쇄 집중…불법 소각행위 등 처벌 강화
  • 박희송 기자
  • 승인 2023.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산림청, '2023년 가을철 산불방지대책' 발표…지방자치단체 참여하는 산불관계관 회의
산불감시 '정보통신기술 플랫폼' 구축, 산불위험정보 중·장기(7일, 1개월전) 예보 시행
방염 성능 인증 방염복 등 안전장비 지급, 모의비행훈련·교육 등으로 헬기 안전 강화
남성현 산림청장이 30일 정부대전청사 중앙산림재난상황실에서 가을철 산불대비 관계관 영상회의에서 산불피해 최소화를 위해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사진제공=산림청]
남성현 산림청장이 30일 정부대전청사 중앙산림재난상황실에서 가을철 산불대비 관계관 영상회의에서 산불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사진제공=산림청]

[대전=팍스경제TV]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오늘(30일) 정부대전청사에서 가을철 산불조심기간(11월 1~12월 15일)을 앞두고 '2023년 가을철 산불방지대책'을 발표하고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는 산불관계관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습니다. 

가을철 산불방지대책 주요 내용은 첫째, 소각산불의 주요 원인인 영농부산물 파쇄에 집중하고 동해안 지역 산림인접지 화목보일러 사전 점검으로 산불을 차단합니다. 

불법 소각행위 과태료를 100만 원 이하에서 200만 원 이하로 상향하는 '산림재난방지법' 등의 제·개정도 추진합니다.

둘째 인공지능(AI) 기반 산불감시 '정보통신기술(ICT) 플랫폼'을 2023년까지 10개소 구축합니다. 

산불위험정보 예보는 단기(3일) 위주에서 중·장기(7일·1개월 전)로 앞당겨 제공합니다.

셋째 야간, 악천후 등 산불 대비 고성능 산불진화차를 추가(9대) 배치합니다. 

변전소, 수력·양수 발전시설 등 1150개소의 국가 중요시설 정보를 산불상황관제시스템에 추가 탑재해 실시간으로 산불 상황을 공유하고 공동 대응합니다. 

넷째 산림재난특수진화대에게 방염성능이 인증된 통일된 디자인의 방염복을 올해 내 지급 완료합니다. 

응급상황에 대비한 자동제세동기(AED) 32대를 보급해 진화인력의 안전을 확보합니다. 

지자체 헬기 조종사 등에게 산림청 모의비행훈련장치(2종)를 활용해 교육(약 300명)을 지원합니다. 

산불진화를 위한 다수헬기 투입 시 공중산불진화 지휘체계 운영 등으로 진화헬기 안전도 강화한다. 

작은 산불이라도 큰 규모의 산불로 확산될 수 있으므로, 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과 산불상황실을 24시간 가동해 총력 대응합니다.

남성현 산림청장(왼쪽 다섯 번째)과 간부공무원들이 30일 정부대전청사 중앙산림재난상황실에서 가을철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 현판식을 갖은 뒤 파이팅을 외치며 산불피해 최소화를 다짐하고 있다. [사진제공=산림청]
남성현 산림청장(왼쪽 다섯 번째)과 간부공무원들이 30일 정부대전청사 중앙산림재난상황실에서 가을철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 현판식을 갖은 뒤 파이팅을 외치며 산불피해 최소화를 다짐하고 있다. [사진제공=산림청]

남성현 산림청장은 가을철 산불조심기간(11월 1~12월 15일)을 앞두고 17개 시·도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열린 산불관계관 회의에서 "산림청을 중심으로 국방부, 행안부, 소방청, 농진청, 기상청 등 유관기관과 자치단체가 범부처 협력체계를 구축, 산불피해 최소화를 위해 적극 대응할 것"이라면서 "산림 내 화기물 반입과 영농부산물 소각행위 금지 등 산불예방을 위해 국민 여러분의 협조와 관심을 부탁한다"고 전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