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정체 '도봉2구역' 재개발...신탁방식으로 5년 만에 일반분양
10년 정체 '도봉2구역' 재개발...신탁방식으로 5년 만에 일반분양
  • 전형섭 기자
  • 승인 2023.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도봉 금호어울림 아이퍼스트 조감도. [사진제공=코람코자산신탁]
도봉 금호어울림 아이퍼스트 조감도. [사진제공=코람코자산신탁]

코람코자산신탁은 신탁방식으로 추진 중인 도봉2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이 착공과 일반분양을 시작으로 ‘도봉 금호어울림 리버파크’로 탈바꿈합니다. 코람코자산신탁이 사업대행자로 정비사업을 이끈지 5년 만입니다.

도봉2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은 서울 도봉구 도봉2동 일원의 노후주택 단지를 지하2층~지상18층, 5개동, 총 299가구의 아파트와 부대복리시설로 재개발하는 사업입니다. 시공은 금호건설이 맡아 ‘금호어울림’ 브랜드가 적용됩니다.

이 사업은 도봉구에서 13년 만에 분양되는 신축 아파트로 지역민과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지만 진행은 순탄치 못했습니다. 

2007년 이 지역 주민들을 주축으로 조합이 설립되고 사업시행계획인가까지 받는데 성공했으나 금융조달과 인허가문제, 시공사와의 협상 등 전문성의 한계로 인해 2017년 초까지 약 10년 여간 사업이 정체돼 있었습니다.

사업 착수 10년이 지나도 여전히 초기단계에 머물던 조합은 기존 방식을 버리고 신탁방식으로 선회했습니다. 당시 부동산신탁업계에서 조차 신탁방식 정비사업을 경험해본 신탁사가 드물어 대행자 선정에 난항을 겪기도 했지만 코람코자산신탁이 대행자로 참여하며 사업에 물꼬가 트이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평촌과 인천 등지에서 신탁방식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었던 코람코자산신탁은 2018년 1월 도봉구청의 사업대행개시결정고시를 받아 이 사업의 대행자로 사업 전반을 이끌게 됐습니다. 

이후 2019년 건축심의 통과, 2021년 관리처분인가와 2022년 이주 및 철거까지 일사천리로 마무리 지었습니다. 그리고 이날 1순위 청약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일반분양에 돌입하게 된 것입니다.

부동산신탁업계에서는 코람코자산신탁의 이번 도봉2구역 재개발사업이 신탁방식 정비사업의 모범사례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다수의 재건축 단지에서 신탁방식 도입을 검토하고 있지만 눈에 띄는 추진성과가 없어 일부 재건축단지들에서 신탁방식 정비사업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충성 코람코자산신탁 신탁부문대표는 “정비사업은 주택소유자분들의 가장 큰 자산이 걸린 일생일대의 이벤트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우려와 각기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다”며 “그러한 요구사항을 원활히 풀어내고 사업전반에 속도감을 불어넣는 것이 코람코자산신탁의 진짜 역량”이라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도봉2구역에서 보여드린 신속한 사업진행이 신탁방식을 고려하고 있는 재건축 단지들의 판단에 도움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코람코자산신탁은 LF의 자회사로 지난해 부동산신탁업계 매출액 기준 1위를 기록한 부동산신탁사입니다. ‘평촌 대성유니드’, ‘모종 금호어울림 아이퍼스트’ 등 4개 정비사업장을 준공시켰으며 내년 1월 ‘주안 이편한세상 에듀서밋’ 준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