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프로, DGB대구은행과 5000억 금융 지원 협약
에코프로, DGB대구은행과 5000억 금융 지원 협약
  • 박희송 기자
  • 승인 2023.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 등 포항 가족 5개 사…안정적인 투자 재원 확보
지방벤처서 글로벌 소재기업으로 성장 에코프로와 지방은행의 협약
김병훈 에코프로머티리얼즈 대표(오른쪽)와 황병우 DGB대구은행장이 지난 10일 DGB대구은행 대구 수성동 본점에서 '이차전지 핵심소재 경쟁력 강화 및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기반 조성을 위한 금융지원 협약(MOU)'을 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에코프로]
김병훈 에코프로머티리얼즈 대표(오른쪽)와 황병우 DGB대구은행장이 지난 10일 DGB대구은행 대구 수성동 본점에서 '이차전지 핵심소재 경쟁력 강화 및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기반 조성을 위한 금융지원 협약(MOU)'을 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에코프로]

[청주=팍스경제TV] 에코프로머티리얼즈 등 5개 에코프로 가족사들이 DGB대구은행과 5000억 원 규모의 금융지원 협약을 하고 안정적인 투자 재원을 확보했습니다.

지방벤처에서 출발, 세계적인 배터리 소재 기업으로 성장한 에코프로와 지역 경제 금융 파이프 라인을 맡고 있는 DGB 대구은행이 공동으로 협약을 해 상호 윈윈하는 협력체제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지난 10일 DGB대구은행 대구 수성동 본점에서 DGB대구은행과 '이차전지 핵심소재 경쟁력 강화 및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기반 조성을 위한 금융지원 협약(MOU)'을 했다고 오늘(12일) 밝혔습니다.

MOU에는 에코프로머티리얼즈 뿐만 아니라 에코프로이엠, 에코프로씨엔지, 에코프로이노베이션, 에코프로에이피 등 포항캠퍼스 5개 가족사가 참여했습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 뿐 아니라 다른 가족사들도 시설·운영 자금이 필요할 경우 DGB대구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협약으로 에코프로 가족사들은 자금이 필요할 경우 DGB대구은행과 5000억 원 범위 내에서 대출금액과 이율 등을 협의해서 대출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중국이 지배하고 있는 전구체 자립도를 높여 K 배터리 산업의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오는 17일 상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상장과정에서 유상증자를 통해 확보한 재원을 바탕으로, 향후 필요할 경우 금융권 차입 프로그램까지 마련했다는 점에서 전구체 자립도를 높이기 위한 행보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김병훈 에코프로머티리얼즈 대표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성장에 발맞춰 포항캠퍼스에 소재한 가족사들이 이차전지 소재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시설투자와 원재료 구입에 대한 안정적인 투자자금을 조달할 수 있게 됐다"며 "이차전지 핵심소재 선도기업으로서 글로벌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DGB대구은행과 동반성장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황병우 DGB대구은행장은 "지역기반 에코배터리 포항캠퍼스에 소재한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K-배터리 소재 기업으로서 최고의 위상을 떨칠 수 있도록 아낌없는 금융지원을 통해 든든한 버팀목으로서 역할을 다하겠다"면서 "ESG경영 기반 조성과 다양한 분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상호발전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이차전지의 핵심소재인 전구체를 대량 생산하는 국내 유일기업입니다. 

전기차(EV)·전동공구(PT) 기기에 탑재되는 최고 수준의 하이니켈 전구체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니켈, 코발트와 같은 핵심 원료의 금속 정제·생산 기술 개발에도 성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최근 국내·외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해 3만6200원의 공모가를 확정했으며 이에 따른 공모금액은 4192억 원, 상장 시가총액은 2조4698억 원입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지난 2018년 전구체 1공장을 시작으로 2021년 원료 1공장, 2022년 전구체 2공장, 2023년에는 원료 2공장을 각각 준공했습니다. 

조달 재원을 바탕으로, 영일만 산업단지 내 약 12만㎡ 부지에 추가로 전구체와 원료 3·4공장을 건설할 계획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