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광역교통 허브 '대전역 미래형 환승센터' 본격 시동
첨단광역교통 허브 '대전역 미래형 환승센터' 본격 시동
  • 박희송 기자
  • 승인 2023.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대전시, 기본계획수립 용역 한국교통연구원 선정·착수…내년 11월 완료 목표 
자율주행차·도심항공교통(UAM) 등 첨단교통도시로 도약 기대…2029년 완공
대전시는 '대전역 미래형 환승센터(MaaS Station)' 건립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하고 총괄 계획단을 구성·운영키로 하는 등 본격 추진에 나섰다고 12일 밝혔다. 사진은 대전역 미래형 환승센터(사업구상안). [사진제공=대전시]
대전시는 '대전역 미래형 환승센터(MaaS Station)' 건립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하고 총괄 계획단을 구성·운영키로 하는 등 본격 추진에 나섰다고 12일 밝혔다. 사진은 대전역 미래형 환승센터(사업구상안). [사진제공=대전시]

[대전=팍스경제TV] 대전시는 '대전역 미래형 환승센터(MaaS Station)' 건립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하고 총괄 계획단을 구성·운영키로 하는 등 본격 추진에 나섰습니다.

오늘(12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달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환승센터 제안서 평가위원회의 심의·협상을 완료하고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이 주관사로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최종 용역사로 선정했습니다.

광역교통의 환승 허브로 기능하게 될 '대전역 미래형 환승센터'는 오는 2029년 완공을 목표로, 총 15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대전역 철도 선상·광장 일원 약 7만8620㎡ 부지에 철도, 버스, BRT(급행버스) 등 기존 교통수단과 트램, 자율주행차, 도심항공교통(UAM)까지 효율적으로 연계하는 최첨단 교통환승센터 건립 국가 시범사업입니다.

그동안 추진 상황을 보면 지난 3월 국토교통부 주관 미래형 환승센터 전국 공모사업에 대전시를 비롯해 평택, 강릉, 창원시 등 4개 지자체가 선정된 이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관계부서 협의 등을 통해 기본계획 수립 용역비 5억 원을 확보(국비 50%)하고, 입찰공고, 제안서 평가위원회·기술협상을 거쳐 최종 용역업체를 선정했습니다.

시는 내년 11월까지 진행될 이번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교통환승시설·도심항공교통 이착륙장, 휴게·문화공간 등 기본구상안은 물론, 가장 효율적인 미래형 환승센터 건립 방안을 담을 계획입니다.

전국 특·광역시 중 유일하게 대전역이 선정된 이유인 '국가 광역 환승의 거점'이라는 입지 강점을 최대한 살려 다양한 신교통수단 간의 연계 이동성 강화와 대중교통 중심 환승체계 구축에 초점을 맞춰 추진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시가 직접 투자하는 재정사업방식과 함께 민간개발, 민·관 합동 개발 방식을 동시에 검토해 사업성이 가장 높은 최적의 방식을 도출하고 사업지 주변에서 추진되고 있는 도심융합특구 사업과 서광장 재구조화 사업 등 인근의 각종 개발사업과 연계, 종합환승플랫폼으로 명품화한다는 구상입니다.

이와 함께 도심항공교통(UAM) 등의 기술개발·상용화 속도를 반영, 현실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단계별 추진계획도 수립한다는 복안인데 1단계는 기존 교통수단, 2단계는 미래 모빌리티(신교통수단) 환승시설을 구축하는 한편,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국가철도공단(KR), 한국철도공사(Korail)와 협력을 위한 정기적인 협의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시는 교통, 건축, 도시계획, 신교통 분야의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환승센터 총괄계획단'을 이달 내 구성, 기본계획용역 완료 시까지 운영할 방침입니다.

환승센터 총괄계획단은 ▲적정 사업규모와 연계 가능한 교통수단의 종류·시설규모 ▲보행이동시설 배치계획 ▲주변 경관과의 조화, 랜드마크, 보행편의 등을 고려한 환승센터 건축디자인 ▲안전·이용 편의성 제고방안 등을 중점 자문해 최적의 환승계획 수립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사업이 완료되면 대전역 일원 각종 교통수단 간 환승 서비스 수준은 대폭 향상될 전망입니다. 

하나의 플랫폼에서 다양한 교통수단  환승이 가능해져 전국 3위 규모(일 평균 이용객 3만7000여 명)로, 많은 대전역 이용자들에게 최대의 편의를 제공하게 됩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미래형 환승센터가 건립되면 대전역은 기존 광역교통의 거점 기능을 넘어 대한민국 첨단교통을 선도하는 교통환승의 허브로 그 역할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며 "대전역 주변의 도심융합특구, 역세권 개발사업 등과 연계한 고밀도 복합개발을 통해 지역개발을 촉진하고 미래 첨단교통 도시 대전으로 도약하겠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대전역 미래형 환승센터는 기본계획수립 용역이 내년에 완료되면 기본·실시설계를 추진하는 동시에 국가 법정계획에 반영, 사업의 실행력을 확보하고 오는 2026년 착공·2029년 준공을 목표로 건설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