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부산교육청,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 향해 '전력'
부산시·부산교육청,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 향해 '전력'
  • 안정은 기자
  • 승인 2023.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협력전담팀(TF) 구성 후 첫 번째 회의 개최
ㅇ
지난달 30일 부산시청에서 부산시와 시교육청 관계자들이 '제1회 교육발전특구 협력전담팀(TF) 회의'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부산시]

[부산=팍스경제TV] 부산시와 부산시교육청이 교육발전특구 시범운영 지역 공모 선정에 힘을 모읍니다.

부산시는 시교육청과 어제(30일) 부산시청에서 '제1회 교육발전특구 협력전담팀(TF)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교육발전특구'는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대학, 지역 기업, 지역 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발전의 큰 틀에서 지역 교육 혁신과 지역인재 양성과 정주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제를 말합니다.

이번 회의는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고 균형발전을 위해 정부에서 추진하는 4대 특구 중 하나인 '교육발전특구'의 시범운영 지역 공모계획에 따라 공동 신청 주체인 시와 교육청이 TF를 구성한 뒤 마련한 첫 회의입니다.

이날 회의에는 TF 공동단장인 이성권 부산시 경제부시장과 최윤홍 부산시 부교육감을 비롯해 관계 공무원들 2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시와 교육청은 이날 회의에서 특구 내 중점 추진 분야를 발굴하고, 사업 비전과 목표 등 방향성을 설정해 로드맵에 따라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을 합의했습니다.

두 기관은 부산형 특례모델 마련을 위해 교육과 행정의 협력방안에 대한 다각도의 의견을 공유했습니다.

특히 유아교육부터 대학 교육까지 특구 내 적용 가능한 교육정책과 특례를 부산시 특성과 여건을 고려한 모델 마련에 주안점을 뒀습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아기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한 지역 책임 돌봄 시스템 구축 △공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지털 기반 맞춤형 교육 우선 도입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특성화된 교육과정 제공 등이 논의됐습니다.

이성권 경제부시장은 "부산의 교육에 혁신적인 바람을 일으킬 교육발전특구는 시와 교육청의 단단한 협력 관계가 필수조건"이라며 "시와 교육청의 공교한 협력의 틀 안에서 향후 지역 대학, 공공기관, 기업 등이 참여해 부산시 교육발전특구의 청사진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