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고창군정1]고창군, 전북최초 ‘삼성전자’ 스마트허브단지 구축
[기획-고창군정1]고창군, 전북최초 ‘삼성전자’ 스마트허브단지 구축
  • 안성진 기자
  • 승인 2023.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생산유발효과 3048억원 효과
부가가치유발효과 1314억원 기대
고용유발 효과 2450명 선발
고창군-삼성전자 '스마트허브단지 투자협약을 맺은 후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김관영 전북지사,  김동욱 삼성전자 부사장, 심덕섭 고창군수)
[사진제공=고창군청]

[고창=팍스경제TV]2023년은 고창군에게 그 어느 해보다 특별한 해로 기억될 전망이다. 심덕섭 고창군정은 올해 세계유산도시 고창방문의해를 비롯해 굵직굵직한 공모사업 선정, 모두가 부러워하는 대기업 유치 등을 성공시키며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2023년의 의미가 두드러지는 올 한해 고창군정의 주요 성과 중 삼성전자, 전북최초로 고창군에 스마트허브단지 구축 성과를 거뒀습니다. 

2023년 9월25일. 고창군이 재계서열 1위, 꿈의 기업 삼성전자를 품었습니다. 고창군과 삼성전자, 전라북도는 이날 전북도청에서 김관영 전북지사, 심덕섭 고창군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식을 갖고 투자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조성된지 10년이 넘도록 풀밭으로 변해버려 군민들 마음을 애태웠던 고창신활력산업단지에 3000억원을 들여 최첨단 물류센터를 짓겠다는 것. 민선 출범이후 고창군의 기업유치 사례(관광제외) 중 투자규모가 가장 큽니다.

삼성전자는 경기도 평택에 있는 종합물류센터(CDC) 이전 등을 추진하며 권역별 최첨단 자동화 시설이 구축된 물류센터건립 계획을 추진중입니다. 전국의 수많은 지자체가 유치 경쟁에 뛰어들었고, 당당히 고창군이 최종 후보지로 낙점됐습니다.

삼성전자 측이 밝힌 시설운영 중 직·간접적 고용창출 인원만 500여명 정도 입니다. 특히 전문 엔지니어와 시설관리 인력의 직접적 고용이 기대되고 있고, 시설보안관리와 급식, 청소, 운수 등에서 지역 일자리에 활력이 기대됩니다. 또한, 고창군 입장에서는 별도의 투자보조금 지원없이 160억원 상당의 분양대금을 받게 되면서 세입 증대 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북연구원은 고창 스마트허브단지의 경우 투자규모와 건설과정을 따져 볼 때 생산유발효과 3048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1314억원, 고용유발 효과 2450명으로 분석했습니다. 고창군민들 역시 ‘삼성’이 들어온다는 것에 큰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각 모임·단체별로 거리 곳곳에 대형 현수막을 내걸고 세계초일류 기업 삼성전자의 투자협약을 환영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고창군은 내년초 건축설계 및 인허가 승인을 위한 사전절차를 진행하고, 내년 하반기 기반 공사에 들어가 2026년 최종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심덕섭 고창군수가 기업유치에 관한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고창군청]

△ “친환경 ESG기업 유치” 지텍·에스비푸드 등 투자유치 ‘쾌거’

-지텍(반도체 제조용 원료 생산) 300억원 투자, 에스비푸드(올리고당 등 제조) 260억원 투자

㈜지텍은 경기도 화성시에 본사를 두고 있고, 통신소자형 반도체 관련 제조업체입니다. 고창신활력산업단지에 1만평 규모로 올 하반기부터 생산설비 150억원 투자를 시작으로 3년간 총 300억원 규모를 투자할 예정입니다. 100여명의 고용인원 창출이 기대됩니다. 특히 지역세수 증대 측면에서 전기자동차용 반도체에 비해 3배 고부가가치인 통신소자형 반도체 생산으로 높은 수익성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에스비푸드는 경기도 남양주시에 본사를 두고 있고, 올리고당과 물엿 등을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고수면 고추종합유통센터를 활용해 내년 상반기부터 생산설비 120억원 투자를 시작으로 2년간 총 260억원 규모를 투자할 예정입니다. 70여명의 지역내 고용창출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베타아밀라제 원료인 고구마를 연간 800톤, 쌀조청 및 쌀올리고당 원료인 쌀을 연간 1000톤을 지역에서 직접 구매해 제조하면서 지역경제에 미칠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 호남권 드론통합지원센터 유치 성공..“첨단산업의 메카로 도약 할 것”

‘고창(호남권) 드론통합지원센터’는 고창군 성내면 조동리 일원에 7만1885㎡(약 2.1만평) 규모로 세워집니다. 드론 이착륙장, 활주로, 실기시험장 및 통합지원센터(비행시험·드론자격·드론교육) 등이 구축될 예정입니다. 사업비만 375억원에 달합니다.

시설투자와 운영비 모두를 국토부에서 내면서, 군의 재정적 부담이 없는 알짜사업입니다. 용도지역변경, 군계획시설 결정, 토지매입 등 행정절차와 실시설계를 마무리한 후 2024년 상반기에 본격적인 공사를 착공할 계획입니다.

센터가 지어져 활성화되는 시점에는 센터를 이용하는 연간 교육 인원이 1000명, 자격시험 인원이 1만5000명에 달할 것으로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센터 내 드론 스타트업 기업들의 입주공간도 마련될 예정입니다. 향후 산업의 확장성까지 염두에 둔다면 고창이 드론산업의 메카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무궁무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4차 산업의 핵심사업인 드론과 첨단물류, 반도체 등이 고창에서 크게 발전할 수 있도록 고창군이 중심 거점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며 “다양한 미래 먹거리를 준비하는 고창군은 앞으로도 새로운 사업을 발굴, 육성하고 균형발전을 선도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겠다”고 밝혔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