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여신전문금융사, 선제적인 자금조달 계획 필요"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여신전문금융사, 선제적인 자금조달 계획 필요"
  • 한상현 기자
  • 승인 2023.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제12회 여신금융포럼' 6일 개최
1열 왼쪽 4번째부터 차례로 정완규 여신금융협회장,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사진제공=여신금융협회]
1열 왼쪽 4번째부터 차례로 정완규 여신금융협회장,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사진제공=여신금융협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여신전문금융사들에 선제적인 자금조달 계획을 주문했습니다. 여신금융협회(회장 정완규)는 6일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2024년 여신금융업 현황 및 전망'을 주제로 제12회 여신금융포럼을 개최했습니다. 

이날 포럼에서 김소영 부위원장은 "지정학적 긴장 고조, 글로벌 긴축 기조 유지 가능성 등 불확실성이 남아있는 상황에서 여신전문금융사들이 자금조달계획을 선제적으로 수립하고 취약 부문을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고금리 장기화 및 채권 시장 변동성 확대는 여전채 등 자본시장을 통해 자금조달을 하는 여전사의 조달 여건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며 "이런 여건에서도 여전사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취약 차주에 대한 원활한 자금공급과 상생 금융이라는 과제를 이행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아울러 어려운 시기일수록 시장의 신뢰 확보를 위한 내부통제 재정비를 당부했습니다. 그는 "업권의 고유한 특성을 반영한 금융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특성에 맞는 내부통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충실히 이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발표자로 참여한 오태록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내년에도 신용판매 부문 수익성과 대출자산 건전성은 고금리 지속과 소비 둔화, 누증된 가계부채 등으로 인해 올해 대비 크게 개선되기 어려울 것"이라며 "본업 부문의 수익성 위축이 구조적으로 굳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어 "중장기적으로 가맹점과 소비자 결제 정보의 강점을 활용한 맞춤형 가맹점 서비스 발굴이나 개인사업자 CB 고도화 등 차별화된 성장 노력이 필요하다"며 "단기적으로는 마케팅 비용 등 영업비용 절감을 통한 수익성 제고와 차주의 실질적 상환 부담을 고려한 건전성 관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전세완 한국신용평가 수석연구원은 "내년 캐피탈업권에서는 부동산금융 익스포저가 높은 업체들의 추가적인 건전성 저하 가능성이 있다"며 "자금경색 상황에서 유동성 대응능력을 제고하기 위해서 렌털자산 유동화 허용 등 대체 자금조달 수단을 다양화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