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호 안양시장, 노후계획도시 특별법 통과..."평촌신도시 정비 신속 추진"
최대호 안양시장, 노후계획도시 특별법 통과..."평촌신도시 정비 신속 추진"
  • 최경묵 기자
  • 승인 2023.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지난 7월에 열린  평촌신도시 정비기본계획 수립 수민설명회. [사진제공=안양시]

[안양=팍스경제TV]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이 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안양시가 평촌신도시 정비기본계획 수립에 더욱 속도를 냅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이날 통과된 특별법과 정부에서 마련 중인 노후계획도시 정비기본방침을 현재 용역이 진행 중인 평촌신도시의 정비기본계획에 잘 담아내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최 시장은 “조성 후 30년이 지난 평촌신도시의 공동주택은 건축물과 인프라의 노후로 인해 시민들이 안전문제에 노출돼있고 층간소음이나 주차공간 부족, 상하수도시설 문제 등을 겪고 있다”며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정비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의 적용 대상은 택지조성 사업 완료 후 20년이 넘은 100만㎡ 이상의 택지로, 안양시의 경우 평촌신도시가 적용 대상에 해당합니다.

이날 통과된 특별법에는 여러 주택단지를 통합 정비하기 위한 △국토교통부의 정비기본방침 및 지방자치단체의 정비기본계획 수립 △대규모 블록 단위의 특별정비구역 지정 △안전진단 면제 또는 완화 △용적률 상향 등 건축규제 완화 관련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이번 특별법 제정에 따라 시행령 제정 및 노후계획도시 정비기본방침이 마련되면 △특별정비 예정구역 지정 △밀도 및 기반시설 확충 계획 △선도지구 지정 계획 △이주대책 등을 평촌신도시 정비기본계획에 구체적으로 담아낼 수 있게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