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KTX 수혜지역 확대 위한 열차운행 조정
코레일, KTX 수혜지역 확대 위한 열차운행 조정
  • 박희송 기자
  • 승인 2023.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28일부터 중부내륙선 판교역까지, 29일 중앙선 서울역까지 환승 없이 한 번에
29일 KTX 물금역 신규 정차…강릉선·중앙선 KTX 증편 등 운행 확대
[사진제공=코레일]
[사진제공=코레일]

[대전=팍스경제TV]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이달 말부터 KTX 운행지역 확대를 위해 열차 운행을 일부 조정한다고 오늘(14일) 밝혔습니다. 

오는 28일부터 중부내륙선(부발∼충주) KTX-이음 운행 구간을 판교역까지 늘려 앞으로는 충주~판교 구간으로 연장합니다. 

운행횟수는 하루 8회(상행 4회, 하행 4회) 그대로 유지합니다. 

충주부터 판교까지는 65분 만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운임은 일반실 1만2300원, 우등실 1만5300원입니다.

그동안 중부내륙선 KTX-이음을 타고 강남 등 서울로 이동할 경우 부발역에서 전동열차로 환승이 필요했습니다.

코레일은 중부내륙지역의 도심 접근성 향상을 위해 국토교통부, 국가철도공단과 협의해 판교역에 설치된 전동열차 전용 승강장안전문(PSD)을 KTX-이음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량을 추진하고 안내표지 등 역사 시설물을 정비했습니다.

아울러 오는 29일부터 청량리를 기점으로 운행하던 중앙선 KTX-이음도하루 8회(상행 4회, 하행 4회) 서울역까지 연장됩니다. 

운임은 서울∼안동 기준 일반실 2만6700원, 우등실 3만2000원입니다.

이제부터 제천·영주·안동 등 충북·경북 지역에서 서울 도심까지 환승 없이 한 번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또 서울역과 직결된 공항철도를 이용하면 인천국제공항까지 이동도 한결 편해집니다. 

서울∼청량리 구간은 강릉선 KTX-이음, 전동열차, ITX-청춘 등 많은 열차가 선로를 같이 사용하는 혼잡한 구간이라 중앙선 KTX-이음까지 서울역에서 착발하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코레일은 청량리역 승강장 길이를 늘리고 기존 서울역에 출발·도착하는 강릉선 KTX-이음과 중앙선 KTX-이음을 서원주역에서 연결·분리하는 방식으로 해결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아울러 강릉선과 중앙선 KTX-이음 열차 두대를 연결 운행하는 방식으로 청량리∼망우 구간 선로 혼잡도를 완화하고 강릉선과 중앙선 KTX-이음을 증편합니다. 

하루 강릉선 청량리∼강릉 2회(상행 1회, 하행 1회), 청량리∼동해 2회(상행 1회, 하행 1회), 중앙선 청량리∼안동 2회(상행 1회, 하행 1회)를 증편해 좌석도 2286석이 늘어나게 됩니다. 

오는 29일부터는 경부선 물금역에도 KTX가 정차합니다. 

운임은 서울∼물금 기준 일반실 5만1300원, 특실 7만1800원입니다.

주중 8회(상행 4회, 하행 4회), 주말 12회(상행 6회, 하행 6회)가 정차합니다. 

이제는 울산·밀양·구포역 등으로 가서 열차나 버스 환승 없이도 KTX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물금역은 양산 신도시 인구 증가 등으로 지난 2022년 KTX 정차를 결정하고, 승강장 길이 연장 공사를 추진해 왔습니다.

이와 함께 청량리부터 동해까지 이어지는 태백선의 수도권 접근 시간 단축도 추진합니다. 

코레일은 지난 9월 벽지 노선에도 수준 높은 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태백선에 최신형 열차인 ITX-마음을 투입했으나 선로 조건의 한계 등으로, 시간 단축이 기대에 못 미친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에 장기간 소요되는 선로 개량 이전에 정차역 조정 등 운영적 개선 방안을 통해 소요시간을 단축했습니다. 

청량리에서 동해역까지 4시간 12분 → 4시간, 태백역까지 3시간 6분 → 2시간 54분으로 12분 단축됩니다.

정차역 조정으로 기존 이용객 불편이 없도록 청량리∼안동 간 ITX-마음을 2회(상행 1회, 하행 1회) 증편해 역별 정차횟수는 유지되거나 늘어납니다.

조정된 운행 시간표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승차권 예매는 오늘 오후 2시부터 가능합니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이번 열차운행 조정으로 충북과 경북 등 내륙 지역에서도 서울 중심부까지 환승 없이 편리하게 KTX를 이용하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공공철도로서 고속열차 수혜지역을 확대하고 벽지노선의 철도교통 서비스 개선을 위해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