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최초 농식품벤처펀드 120억원 결성
전북 최초 농식품벤처펀드 120억원 결성
  • 김대중 기자
  • 승인 2023.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김관영 지사, 매년 2000억원 이상 벤처펀드 조성할 것
[사진제공=전북도청]

[전북도=팍스경제TV]전북도가 도내 최초로 120억원 규모의 농식품벤처펀드를 결성, 도내 농식품경영체의 창업 촉진 및 성장에 앞장선다고 18일 밝혔습니다.

도는 15일 여의도 농업정책보험금융원(이하 ‘농금원’)에서 김종훈 도 경제부지사, 서해동 농금원장, 장경민 농협 전북영업본부장, 송재철 플레이스엠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120억원 규모의 ‘전북 농식품벤처펀드’ 결성식을 개최했습니다.

‘농식품펀드’는 도, 농금원, 농협, JB우리캐피탈, 플레이스엠이 공동 출자하고, 웰투시벤처투자, NBH캐피탈이 공동 운용하게 되며, 도내 농식품경영체에 결성액 120억원의 60%인 72억원 이상이 중점 투자될 예정입니다.

특히, 농협의 출자는 전북도의 협력 요청에 의한 것으로 농식품모태펀드 출자 의무조건인 지자체 출자 30억원 중 10억원을 농협이 출자하게 됨으로써 예산은 절감하되, 도내 기업에 대한 투자는 더 확대할 수 있도록 출자조건을 유리하게 설정하게 됐습니다.

‘웰투시벤처투자’, ‘NBH캐피탈’은 올해 7월 농금원 공모를 거쳐 ‘농식품모태펀드 지역특성화계정’ 운용사로 9월에 선정돼 ‘농식품펀드’ 운용 자격을 취득하게 됐습니다.

펀드를 운용하게 될 대표펀드매니저인 ‘웰투시벤처투자’ 정명 대표와 핵심운용인력인 ‘NBH캐피탈’ 고성재 상무 등은 투자경력이 10년 가까이 되는 베테랑으로 메디프레소, 위허들링, 프레시지, 조인앤조인 등 농식품 분야 투자 경험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K-콘텐츠와 한류가 전 세계로 확장되며, 전 세계인들이 붉닭볶음면, 김밥 등 한국 식문화 열광하기 시작했고, 2022년 국내 농수산식품 수출액은 120억불 입니다.

대한민국 대표 농도인 전북도마저도 전국적으로 두각을 나타내는 혁신형 농식품경영체가 부재한 상황으로 국내 농식품경영체의 창업 촉진과 성장 전략의 변화가 요구되며, 이를 위해 벤처펀드의 필요성이 증대되는 시점입니다.

농림부 차관 출신인 김종훈 경제부지사는 농식품모태펀드를 총괄 운용하는 농식품정책금융기관인 ‘농금원’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주문했고, 직접 농금원 관계자와 수차례 교류하며, 1년간 공들인 끝에 이번 펀드 결성까지 이끌어냈습니다.

김종훈 전북도 경제부지사는 “농식품펀드는 지역을 대표하는 모험자본으로 도내 농식품경영체들의 갈증을 해소하고 성장시켜 줄 것이다”며, “농식품펀드 이외에도 성장단계별, 특화산업별 벤처펀드를 조성해 자금 부족으로 창업에 망설이는 일이 없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김관영 지사는 올해 3월 ‘2023 전라북도 창업정책 한마당’에서 '민선8기 창업‧벤처 활성화 정책'의 핵심 공약으로 임기 내 벤처펀드 1조원을 조성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김지사는 2022년 12월 연구개발특구 지역혁신펀드 606억원 결성을 시작으로 금번 농식품펀드 120억원 결성에 이르기까지 총 6개 펀드 2710억원 벤처펀드를 결성(도 출자약정액 220억원)해 왔으며, 이는 2016년부터 2021년까지 6년 간 결성해온 2104억원(도 출자약정액 206억원)을 훨씬 상회하는 금액입니다.

김 지사는 향후에도 매년 2000억원 이상의 벤처펀드를 지역 선배기업과 함께 조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