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민역사박물관, 기록물 전시관 조성 '본격화'
익산시민역사박물관, 기록물 전시관 조성 '본격화'
  • 김대중 기자
  • 승인 2023.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추억과 기억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 탈바꿈
익산시가 추억과 기억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인 익산시민역사박물관을 조성한다.
[사진제공=익산시청]

[익산=팍스경제TV]전북 익산시가 세대가 함께 아울러 익산의 추억과 기억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인 익산시민역사박물관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익산시민역사박물관은 구)익옥수리조합 건물을 리모델링해 시민들이 기증한 기록물들을 토대로 기록물 전시관, 수장고, MR체험관, 교육복합문화공간, 포토존 등을 제공해 전 세대가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질 예정입니다.

시는 21일 시청 상황실에서 허전 부시장 주재로 착수보고회를 개최했습니다. 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의원, 민간기록관리위원, 공공건축가, 관련 전문가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행사인 포바이포의 시민역사박물관 전시 조성 계획 발표 및 의견수렴 등으로 진행됐습니다.

시민역사박물관은 2021년부터 익산 민간기록물 공모전을 통해 수집․기증된 6000여점의 기록물을 익산의 변천사, 생활사 등 도시의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는 주제들로 선보입니다.

1층은 상설전시장과 보이는 수장고 및 미디어 뮤지엄과 아카이브를 통해 꾸며질 예정이며, 2층은 시민활동가를 양성하는 교육장 및 기획 전시실 등 복합교육문화공간으로 조성됩니다. 3층인 지붕은 1930년 건축물의 흔적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내부를 보존 및 관람할 수 있는 공간으로 2024년 개관을 목표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구)익옥수리조합의 창고는 MR체험관, 경비실은 포토존, 기록공간 등으로 탈바꿈되어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기록관인 동시에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기록문화 공간으로 재탄생합니다.

정헌율 시장은 “시민역사박물관은 시민의 삶이 녹아있고 익산의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 기록물이 한 곳에 모이고, 보존, 전시, 활용할 수 있는 시민들의 기록관”이라며 “개인의 기록물에서 익산의 기록물로 기꺼이 내어주신 기증자들의 염원이 담긴 공간으로 시민이 주인공인 대표적인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