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국토부 주관 '2023 스마트도시' 인증 획득
성남시, 국토부 주관 '2023 스마트도시' 인증 획득
  • 최경묵 기자
  • 승인 2023.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드론 도심 택배 서비스 등 4차산업 선도도시 인정받아
스마트도시과-탄천 구미 어린이 물놀이장 앞에서 드론배송사업을 설명하고 있는 신상진 성남시장
탄천 구미 어린이 물놀이장 앞에서 드론배송사업을 설명하고 있는 신상진 성남시장. [사진제공=성남시]

[성남=팍스경제TV] 성남시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23년 스마트도시 인증’ 공모에서 대도시 부문 스마트도시 인증을 획득했다고 오늘(22일) 밝혔습니다.

스마트도시 인증제는 국내 도시의 스마트화 수준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우수한 스마트도시에 인증을 부여해 국내·외 확산을 지원하기 위해 2021년부터 마련한 제도입니다.

지자체 규모별로 대도시(50만명 이상) 및 중소도시(50만명 미만)로 구분해 평가·인증합니다. 

시는 혁신성, 거버넌스·제도, 서비스 기술·인프라 등의 3가지 평가 기준 모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혁신성 부분에선 벤처기업 수와 리빙랩 운영이, 거버넌스·제도 부분에서는 다양한 기관과의 스마트도시 MOU 체결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특히 서비스 기술·인프라 부분에선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 △지능형교통체계(ITS) 고도화 △생활안전 CCTV 지능형 선별관제 △독거노인 스마트케어 △인공지능 민원안내 서비스 △공공와이파이 확대 등이 주요 성과로 인정받았습니다. 

시는 향후 스마트도시 인증 현판 제막식을 열고 성남시의 스마트도시 서비스 성과를 국내·외에 다양하게 홍보할 예정입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스마트도시 인증을 통해 대한민국 4차산업 특별도시 성남 만들기에 더욱 주력해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스마트도시 서비스 발굴에 더욱 힘을 쏟겠다”고 밝혔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