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시민이 뽑은 '2023 10대 뉴스' 발표
광명시, 시민이 뽑은 '2023 10대 뉴스' 발표
  • 최경묵 기자
  • 승인 2023.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시민 1만7천여 명 대상 설문조사로 10대 뉴스 선정
광명시 미래 시민 스스로 결정한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백지화’ 큰 관심

[광명=팍스경제TV] 광명시는 오늘(26일) ‘2023년 광명시 10대 뉴스’를 선정해 발표했습니다. 

선정된 뉴스는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백지화 △50세(73년생) 시민에게 평생학습지원금 지급 △철산동 지하공영주차장 조성 △지역화폐 정책 지속 추진 △생활안정지원금 10만 원 지원 △공모사업 통해 국도비 203억 원 확보 △취약계층 난방비 긴급 지원 △1인가구 병행안심동행서비스 호응 △광명시니어클럽, 노인일자리 1천300개 만들어 △아파트 건설현장 동영상 촬영으로 부실시공 방지 등입니다.

올해 10대 뉴스 선정은 2차에 걸쳐 총 1만7천여 명이 참여한 온라인 시민 설문조사를 통해 진행됐습니다.

시는 올 한 해 배포한 주요 보도자료 732개 가운데 인용 보도율, 부서 의견 검토 등을 거쳐 33개 예비 후보를 선정하고, 광명시 카카오톡 채널 구독자와 SNS 모바일 설문조사단 등 1만129명이 참여한 1차 설문으로 ‘혁신, 성장, 상생’ 등 3대 분야에 걸쳐 15개 뉴스를 후보로 정했습니다.

이어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시민 7천232명이 참여한 2차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올 한 해 시민들이 가장 주목한 광명시 뉴스 10개가 최종 선정됐습니다.

◈ 광명시의 미래는 시민이 결정한다…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백지화

(광명1-1)광명시는 26일 ‘2023년 광명시 10대 뉴스’를 선정  발표했다(지난 3월 17일 광명시민체육관 운동장에서 열린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반대 총궐기대회)
(지난 3월17일 광명시민체육관 운동장에서 열린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반대 총궐기대회) [사진제공=광명시]

18년간 끌어온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사업이 지난 5월9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타당성 없음’ 결론이 나면서 백지화됐습니다. 이 사업은 지난 18년 동안 타당성 조사를 3번이나 벌이고도 타당성을 확보하지 못한 데다가 사업 추진 과정에서 당사자인 광명시민의 의견조차 묻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되면서 광명시민의 분노를 샀습니다. 시민들은 궐기대회, 릴레이 반대 성명, 촛불집회, 500미터 인간 띠 잇기 등 끊임없는 자발적 거부 시민 운동을 펼쳐 백지화를 결국 이끌어냈습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백지화는 광명시의 미래는 광명시민이 결정한다는 확고한 신념과 원칙을 가지고 싸운 광명시민의 위대한 승리”라고 평가했습니다.

◈ 인생 2막 준비 돕는 평생학습지원금 도입

평생학습지원금이 지난 9월11일부터 신청을 받아 10월부터 지급되고 있습니다. 평생학습지원금은 소득과 성별에 관계없이 50세에 도달한 모든 시민에게 생애 1회 30만 원의 평생학습 이용포인트를 지급하는 민선8기 공약사업으로, 시가 지난 3월 전국 최초로 조례를 제정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정책적 지원에 소외된 중장년층이자 100세 시대 인생 전환점을 도는 50세 시민들이 평생학습을 통해 인생 후반기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 교통‧문화‧평생교육 융복합 공간으로 재탄생한 철산동 지하공영주차장

(광명1-4)광명시는 26일 ‘2023년 광명시 10대 뉴스’를 선정  발표했다(철산동 지하공영주차장이 내년 1월 2일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된다)
철산동 지하공영주차장이 내년 1월2일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된다. [사진제공=광명시]

지난 12월18일부터 준공 기념으로 무료 개방하고 있는 철산동 지하공영주차장이 내년 1월2일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됩니다. 철산동 지하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은 주차난 해소 등 시민 편의를 높이기 위해 기존 시민운동장을 입체적으로 다시 개발한 것으로, 367면 규모의 지하공영주차장과 주차장 상부에 국제 규격을 충족하는 축구장이 조성됐습니다. 이곳에는 디지털 전환 시대 인재 양성을 위한 디지털혁신교육센터, 신중년 인생 2막 설계를 지원하는 인생+(플러스)센터가 조성돼 내년 3월 개소할 예정입니다.

◈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보탬이 된 광명시 지역화폐 정책

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광명사랑화폐’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시는 정부 재정 지원이 대폭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시비 보전을 통해 2020년 1월부터 인센티브 10%를 연중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영세 소상공인 광명사랑화폐 카드 수수료 제로 사업’을 병행해 소상공인의 카드 결제 수수료 부담도 완화하고 있습니다. 시는 내년에도 지역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고 민생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보다 10억 원 늘어난 120억 원의 광명사랑화폐 예산을 집행할 방침입니다.

◈ 민생경제 위기 돌파… 모든 세대에 생활안정지원금 10만 원 지원

시는 올해 3월20일부터 모든 광명시민에게 세대 당 10만 원의 생활안정지원금을 지급했습니다. 생활안정지원금 지원은 한파와 공공물가 상승, 난방비 부담 증가 등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놓인 광명시민의 생활 안정을 도모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것으로, 광명시와 광명시의회의 협치를 통해 추진됐습니다.

◈ 정부·경기도 공모사업 65건 선정…국·도비 203억 원 확보

시는 올해 중앙부처와 경기도가 주관한 공모사업에 65건 선정돼 국·도비 203억 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국세와 지방세 징수 실적이 저조해 재정 감소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국·도비 가용재원을 확보해 시의 재정부담을 완화하고 공약사업 등 시민에게 필요한 정책을 추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국·도비 확보를 위해 테스크포스팀을 매주 운영하고, 각 부서를 대상으로 한 공모사업 사전 컨설팅 도입, 연구용역을 통한 국·도비 확보전략 수립 등 체계적, 전략적 대응이 주효했습니다. 시는 공모사업 외에도 지난 3월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을 주제로 김동연 경기지사와의 맞손토크를 통해 업사이클 문화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비 10억 원 등 100억 원 규모의 특별조정교부금을 확보한 바 있습니다.

◈ 광명시 난방비 긴급 지원, 취약계층 난방비 부담 덜었다

(광명1-8)광명시는 26일 ‘2023년 광명시 10대 뉴스’를 선정  발표했다광명시(지난 1월 31일 광명시-광명시의회 난방비 긴급 지원예산 신규 편성 합의)
지난 1월 31일 광명시-광명시의회 난방비 긴급 지원예산 신규 편성 합의. [사진제공=광명시]

시는 지난 2월 지속되는 한파와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힘든 겨울을 보내고 있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등 취약계층 7천400가구에 가구당 20만 원의 난방비를 긴급 지원했습니다. 이례적 한파로 겨울나기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위한 긴급 조치였습니다. 시는 지원 예산 15억여 원을 전액 시비로 신규 편성하고, 시의회는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어 조례 제정에 나서는 등 시와 의회의 협치를 통해 신속한 지원이 가능했습니다.

◈ 아플 때 혼자여도 든든…광명시 병원 안심 동행 서비스 호응

‘병원 안심 동행 서비스’는 몸이 불편한 1인가구 시민을 요양보호사 등 전문자격을 갖춘 ‘동행 매니저’가 병원 갈 때부터 귀가할 때까지 모든 과정을 보호자처럼 동행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1인가구뿐 아니라 도움이 필요한 조손․한부모 가정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광명시가 지난해 11월 최초로 도입해 올해 2월부터 경기도 사업으로 확대됐으며, 현재 광명을 비롯해 안산, 군포, 포천, 성남, 과천 등 6개 시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 일자리는 최고의 복지…노인 일자리 1천300개 만든 광명시니어클럽

광명시 노인 일자리 전담기관인 광명시니어클럽이 지난 2년 동안 1천349개의 노인 일자리를 창출했습니다. 분야별로는 공익형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에 누적 869명, 사회서비스형 사업에 405명, 시상형 사업에 75명 등입니다. 공익형 사업은 학교급식실 지원, 안양천․목감천 및 근린시설 환경정비 등이며, 사회서비스형사업은 공공시설, 노인복지시설, 작은도서관, 아동시설 등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시장형은 근로 능력이 있는 어르신에게 적합한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단에 일정 기간 인건비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 시민 안전이 최우선…아파트 건설 현장 동영상 촬영해 부실시공 방지

철근 누락, 주차장 붕괴 등으로 인해 아파트 입주민 불안이 커진 가운데 시는 지난 8월 관내 재개발·재건축 사업 10개 시공사와 부실시공 방지를 위한 협약을 맺었습니다. 부실시공 방지를 위해 건설 현장 영상 촬영 범위를 전체 층으로 확대하고 층간소음 방지를 위해 견실한 시공을 추진하는 것이 주요 내용입니다. 시는 이와 함께 건설현장 안전관리자 역량 강화 교육, 대규모 공사장 긴급 안전 점검을 시행하는 등 관내 공사 현장 안전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홍보기획관 관계자는 “올 한 해 광명시민이 가장 많은 관심을 가졌던 뉴스에는 시민이 바라는 정책 방향이 반영돼 있다”며 “시민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시민과의 소통을 활성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10대 뉴스에 선정되진 않았지만, 최종 후보까지 올랐던 뉴스는 △한국메니페스토 선정 민선8기 공약 실천 계획 ‘최우수 등급’ △광명시 청년동, 경기도 최우수 청년공간 선정 및 제2청년동 조성 추진 △소상공인 재기 지원하는 ‘희망드림 재개장 지원금’ 지급 △광명시민 100명, 전국 지자체 최초로 시민 청구 공론장 실현 △광명대교 경관조명 설치 등이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