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종합청렴도 2등급 달성·2단계 상승
전주시, 종합청렴도 2등급 달성·2단계 상승
  • 김대중 기자
  • 승인 2023.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국민권익위 ‘2023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서 2등급 달성
전주시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2023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1년 전보다 2단계 상승한 종합청렴도 2등급을 달성했다. [사진=전주시청사]

[전주=팍스경제TV]전북 전주시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2023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1년 전보다 2단계 상승한 종합청렴도 2등급을 달성했다고 28일 밝혔습니다.

국민권익위는 해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등 629개 기관을 대상으로 △각 기관의 업무를 경험한 국민과 내부 직원의 부패인식·경험을 설문조사로 측정하는 ‘청렴체감도’ △각 기관의 반부패 노력을 지표 이행실적과 효과로 평가하는 ‘청렴노력도’ △부패 실태 감점 등을 종합해 최종 5개 등급으로 청렴도를 측정해 평가 결과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시는 올해 종합청렴도 측정 결과 전국 시 단위 기초지자체 평균보다 3.1점 높은 점수를 받으며, 지난해보다 2단계 상승한 종합청렴도 2등급을 달성했습니다.

이번 청렴체감도 평가항목은 지자체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부패 취약 분야 및 청렴 대책에 대한 기관장의 관심과 노력도 역시 1년 전보다 9.1점이나 높은 점수를 받아 시장을 중심으로 한 체계적인 청렴 정책 추진 노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시는 그동안 조직 전반의 청렴 수준을 높이기 위해 △고위직 청렴메시지 릴레이 캠페인 △맞춤형 청렴 교육 강화 △고위직 청렴 다짐의 날 △청렴마일리지 제도 △강도 높은 복무 감찰 등을 추진하는 등 종합청렴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반부패·청렴 시책을 시행했습니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공직자들의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그런 의미에서 종합청렴도 2등급 달성은 매우 의미 있고 자랑스러운 일”이라며 “앞으로도 청렴이 당연한 조직문화를 조성해 대내외적으로 신뢰 받는 공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