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기본에 충실한 항공사로...올해 아시아나 인수 마무리"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기본에 충실한 항공사로...올해 아시아나 인수 마무리"
  • 김홍모 기자
  • 승인 2024.0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사진=한진그룹]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올해 코로나 위기가 완전히 끝나고 항공업계에 변화와 혁신이 싹트는 심대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조 회장은 안전 운항과 고객 중심 서비스라는 기본에 충실할 것을 강조하면서 아시아나항공 인수라는 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모든 임직원들이 힘을 모아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조 회장은 2일 오전 사내 인트라넷에 올린 신년사에서 "조각나 있던 필름처럼 잃어버렸던 지난 몇 해와는 달리 우리 고객들께서는 그동안 미뤄왔던 여행길에 나서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공항에는 활기가 돌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조 회장은 "비록 커다란 위기가 지나갔지만 우리 앞에 놓인 길은 순탄치만은 않다"고 전망하면서 세계 각국의 분쟁으로 인한 지정학적 리스크와 글로벌 공급망 불안, 경기침체와 인플레이션 장기화 등 문제들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또한, 엔데믹 이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더욱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팬데믹 기간 캐시카우 역할을 했던 화물사업도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에 조회장은 '절대적인 안전 운항'과 '고객 중심 서비스'를 2024년 경영의 중요한 과제로 꼽았습니다. 조 회장은 "안전은 고객이 항공사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라며 "대한항공의 모든 활동은 절대적인 안전이라는 전제 아래에서만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덧붙여 "업무 현장 전반에 걸쳐 안전 점검을 생활화하고 안전에 관한 한 누구나 자유롭게 제안하고 앞장서 실천할 수 있도록 수평적이고 건강한 안전 문화를 만드는 데 동참해 줄 것"을 주문했습니다.

조 회장은 올해 아시아나항공 인수 과정 마무리와 관련해 통합 항공사의 출범이 가져올 긍정적인 효과도 강조했습니다.

조 회장은 "통합 항공사의 출범은 장기적으로 우리에게 거대한 성장 동력이 될 것이며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이루게 되면 스케줄은 합리적으로 재배치되고 여유 기재는 새로운 취항지에 투입할 수 있다"라며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보다 더 넓은 선택지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이어 "대한항공의 탄탄한 기초 체력과 오랜 기간 축적된 노하우를 기반으로 임직원 모두가 힘을 모아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면 극복하지 못할 것은 없다"며 "2024년을 대한항공의 존재 의미를 여실히 입증하고 우리의 소명을 밝히는 뜻깊은 시간으로 함께 만들어 가자"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