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삼성서울병원 박승우 원장 "개원 30주년의 해...ESG경영 체계 완성 등 새로운 도약 다짐" (전문)
[신년사] 삼성서울병원 박승우 원장 "개원 30주년의 해...ESG경영 체계 완성 등 새로운 도약 다짐" (전문)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4.0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삼성서울병원 박승우 원장
▲삼성서울병원 박승우 원장

존경하고 사랑하는 삼성서울병원 가족 여러분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삼성서울병원 가족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가정에도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우리는 도전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대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우리는 의미 있는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케어기버 모두가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 힘쓰며 상호 존중의 문화를 함께 실천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위기를 기회로 변화시킨 케어기버 여러분들의 열정과 자긍심이 더 해져 만든 결과입니다.

한 마음 한 뜻으로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 준 모든 삼성서울병원 가족 여러분께 깊은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2024년 지금 우리 앞에 놓인 대내외 상황은 한 치 앞을 예견하기 어렵습니다. 

지난 한해 필수의료 정책에 대한 사회적 요구로 인해 올 한해 국가 보건정책의 대대적인 변화가 예상되며 이를 바탕으로 중증진료체계 강화, 지역완결 필수의료 강화, 3차 상대가치점수 개편 등 굵직한 정책과 사업들이 연이어 발표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현재의 의료전달체계를 새롭게 개편하려는 정책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추진 될 것입니다. 우리 병원 내부적으로는 중증·희귀·난치 강화 전략 본격 추진, 리모델링을 통한 미래병원 구현, 개원 30주년을 맞이하여 새로운 도약의 모멘텀 확보 등 전환기를 맞이하는 해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기초부터 차근차근 다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늘 강조했던 ‘질 중심’, ‘중증 고난도 중심’, ‘환자 중심’ 병원이 되기 위한 우리의 노력을 이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가 함께 노력하고 추진해 나아갈 2024년 중점 방향에 대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중증 고난도 분야에서 글로벌 최고 수준 병원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병원은 최근 대내외 글로벌 평가를 통해 중증∙희귀∙난치 등 고난도 영역에서 우리의 글로벌 위상을 다시 한 번 확인했습니다. 그동안 꾸준히 추구해 온 ‘중증 고난도 중심’, ‘질 중심’ 가치 실현의 결실입니다. 앞으로도 환자와 사회로부터 ‘최상의 선택’이 되기 위한 도전과 변화의 노력을 멈추지 않아야 합니다. 우리의 비전 ‘미래 의료의 중심 SMC’를 되새기며 새로운 시각과 도전정신으로 새 희망을 만들어 가야겠습니다. 정밀·재생·융합 미래 의료 분야에서 새로운 치료법 개발을 기반으로 중증 고난도 질환의 치료적 대안을 제시하는 최고의 병원이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 글로벌 탑티어 병원들과의 연구 협력을 활성화 할 것이며 빅데이터·AI 연구 플랫폼의 임상 활용을 확대하여 진단 및 치료 성과를 제고하는 첨단 의료를 구현할 것입니다. 

또한 미래 신성장 동력이 될 중증·희귀·난치 진료 분야 우수 인재 육성 및 확보에 힘쓰겠습니다. 의료계 안에서는 핵심협력병원 CCP를 중심으로 상호 호혜 모델을 구현하여 치료 연속성을 제고하는 새로운 생태계를 조성할 것입니다. 

중증·희귀·난치 환자에게는 Fast Track 강화 등을 통해 원스탑 진료체계를 구현하여 최적의 치료기간을 제공하고, Clinical Outcome(클리니컬 아웃컴)부터 환자가 자신이 느끼는 치료 결과를 직접 의료진에게 알리는PRO(Patient Reported Outcome 페이션트 리포티드 아웃컴) 전반을 아우르는 Total Care Outcome(토탈 케어 아웃컴)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우리는 중증 고난도 분야를 리딩하는 미래 의료 4차 병원 구현 일환으로 국가에서 주도하는 중증진료체계 강화 시범사업에 소위 빅4 병원 가운데 유일하게 선도적으로 참여했습니다. 이는 진료량에서 손해를 보더라도 중증·희귀·난치 진료 강화, 의료전달체계 개선, 의료 질 향상 등 우리 병원이 추구하는 이상과 합치되는 사업으로, 보건 당국과 최대한 협력하여 차질 없는 사업 진행으로, 진료량 증가만이 능사가 아닌 진정한 미래 의료 4차 병원으로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정립하여야 하겠습니다. 

둘째, 7대 혁신 완성을 기반으로 ‘미래 지능형 병원’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진료여정 전반에서 차별화된 환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 측면에서의 첨단 병원 환경과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첨단 서비스 환경을 구현할 것입니다. DOCC는 운영자원 모니터링을 뛰어 넘어 중증진료 지원체계의 핵심 기반 역할로 확장할 것입니다. 임상 분야로의 PAN 확대 적용 등 효율적 진료자원 활용과 치료성적 제고를 지원할 것입니다. 기존 7대 혁신 과제들은 현장 안착을 연내 완료하고, 5대 플랫폼 기반의 첨단지능형병원 2.0으로 전환하겠습니다.

셋째, 리모델링은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하며 미래 변화를 대비한 공간 혁신을 지속하겠습니다. 

리모델링 공사가 4년차를 맞이 하며 본격화되고 있는 지금,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더욱 철저히 하겠습니다. 재실공사 특성을 반영한 사전 안전 작업 계획을 수립하여 예방 강화에 힘쓰겠습니다. 공사범위 확대에 따른 케어기버 및 환자 불편 최소화를 위해 불편 요인을 모니터링하고, 진료현장 민원대응 즉시대응 플랜을 마련하여 신속 대응할 수 있는 체제를 강화할 것입니다. 단순히 병원을 개보수하는 것이 아닌 미래의료 패러다임 실현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혁신을 지속할 것입니다. 

넷째, 케어기버의 전문 역량 및 소통을 강화하고 역동적인 조직 문화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삼성서울병원의 가장 소중한 자산은 우리 케어기버 여러분입니다. 2024년에도 이러한 가치를 담아 인재를 존중하는 문화를 적극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우수 인재 확보와 더불어 육성에도 만전을 기해 모든 케어기버 여러분의 전문성 향상과 역량 강화에 더욱 힘쓸 것입니다. 이를 통해 SMC 안에서 최고의 전문가로서 자긍심을 느낄 수 있는 역동적인 병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개선된 업무환경과 자유로운 소통 속에서 케어기버 여러분들의 공감과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긍정 문화를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ESG 경영 견고화 및 재정 안정화를 통해 지속 가능한 경영 체계를 완성하겠습니다. 

우리 병원은 의료계 ESG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이를 발전시켜 친환경 관점의ESG 1.0을 뛰어 넘어 미래 지능형 병원 관점에서 ESG 2.0 모델을 정립하고 병원 운영 전반에서ESG 경영을 안착시키는 구체적 실천 모델을 확립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원 30주년을 맞이하여 새로운 토대를 마련하고 새로운 도약을 하겠습니다. 

올해는 우리 병원이 개원 30주년을 맞이하는 새로운 희망의 해입니다. 우리는 개원 이래 지난 30년간 대한민국 의료계에 새로운 역사를 써왔습니다. 미래 30년을 앞둔 지금, 우리는 또 한 번 힘차게 도전할 때입니다. 지난 30년간 우리가 해 온 것처럼 지혜와 열정을 하나로 모은다면, 지금의 도전으로 우리의 미래를 재창조하는 새로운 획을 그을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미래 의료의 중심이 되는 ‘미래 지능형 4차병원’ 달성을 위한 담대한 여정에 케어기버 여러분들 모두 함께 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삼성서울병원 가족 여러분 2024년 갑진년에 청룡의 드높은 기상으로 원하시는 바를 모두 이루시고 일에서는 보람과 가정에서는 행복이 충만한 희망의 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