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2024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공모'에 7개 사업 선정
부산시, '2024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공모'에 7개 사업 선정
  • 안정은 기자
  • 승인 2024.0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전통시장 등 33곳 선정…국비 19억 확보
부산시청 전경. [사진제공=안정은 기자]

[부산=팍스경제TV] 부산시가 중소벤처기업부의 '2024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공모사업'에 총 7개 사업, 33곳이 선정돼 국비 19억원을 확보했습니다.

중기부는 지난해 9~10월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를 진행했습니다. 전국 지자체에서 응모한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현장평가, 발표평가 및 선정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사업 대상지를 선정했습니다.

부산시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확보한 국비 19억원과 지방비 8억5000만원 등을 포함해 총 30억원을 전통시장과 상점가 활성화를 위해 지원할 예정입니다.

선정된 7개 사업은 특성화시장 육성(문화관광형, 디지털 전통시장), 노후화된 전선 정비, 화재 알림시설 지원, 시장 경영 패키지 등입니다.

특성화시장 육성사업에서 지역의 문화·관광 자원을 연계해 지원하는 '문화관광형 시장'에는 △부산자유시장 △반송큰시장 △하단오일상설시장이, 온라인 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디지털 전통시장'에는 △민락골목시장이 선정됐습니다.

특히 하단오일상설시장은 지난해 추진한 특성화 첫걸음 사업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이번 공모에도 선정되면서 2년간 8억8000만원의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비를 확보했습니다.

조기 발화요인 감지를 위한 화재 알림시설 설치와 노후전선 정비사업의 대상지로는 △구포축산물도매시장 △봉래시장 △남항시장이 선정됐습니다. 시는 선정된 세 곳에 총 4억5000만원을 투입해 화재로부터 안전한 전통시장 환경을 조성하는 데 힘을 쏟을 예정입니다.

23곳의 전통시장과 상인연합회 부산지회는 '시장경영패키지 지원사업'에 선정돼 7억5000만원을 지원받아 공동마케팅과 상인 교육 등을 추진합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이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부산 전통시장만의 경쟁력을 가지고 자생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