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원 광명시장, 재개발‧재건축 신속 추진...주민 갈등 완화 지원
박승원 광명시장, 재개발‧재건축 신속 추진...주민 갈등 완화 지원
  • 최경묵 기자
  • 승인 2024.0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시, 재개발‧재건축 전담 지원센터 구축
(광명1-1)광명2동 시민과의 대화에서 시정을 설명하고 있는 박승원 광명시장
광명2동 시민과의 대화에서 시정을 설명하고 있는 박승원 광명시장. [사진제공=광명시]

[광명=팍스경제TV] 광명시가 재개발‧재건축 주민 전담 지원센터를 구축한다고 오늘(19일) 밝혔습니다. 

박승원 시장은 18일까지 광명2~7동, 철산1~2동에서 잇따라 열린 ‘시민과의 대화’에서 가장 많은 주민 안건으로 제시한 재개발 관련 민원에 “재개발 사업에 속도를 내기 위해서 주민 간 합의를 모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기간을 단축하는 것이 사업성 확보 등 재개발 사업 추진의 핵심이라는 점에서 개발 방식에 대한 이견으로 발생하는 주민 갈등을 최대한 신속히 봉합하고, 지속적인 토론과 협의를 통해 주민이 원하는 최선의 방식으로 도시 개발을 추진하겠다는 뜻입니다.

재개발이 추진되고 있는 관내 일부 지역에선 개발 방식을 두고 공공개발과 민간개발, 개발 반대 등으로 주민 의견이 대립하며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박 시장은 “광명시는 도시의 절반이 개발되고 있다. 도시 개발은 지속가능한 성장의 기회를 마련하고 균형 있고 상생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가야한다”며 “시가 중립적 의지를 갖고 합리적 대안이 나올 수 있도록 재개발‧재건축 전담 센터 등을 통해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광명1-4)광명7동 시민과의 대화에서 시정을 설명하고 있는 박승원 광명시장
광명7동 시민과의 대화에서 시정을 설명하고 있는 박승원 광명시장. [사진제공=광명시]

시는 전담 센터를 통해 재개발‧재건축에 관한 전문적인 상담과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며, 민간 전문가를 영입해 전문성도 높일 방침입니다.

전담 센터를 비롯해 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주택도시공사 등 공공 재개발 사업 시행자가 주민에게 사업에 대해 정확하고 공정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도록 이들 기관과 직접 소통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시는 주민 설명회와 토론회, 시장 면담 등 대화 창구를 수시로 마련해 주민 갈등을 최소화 해나갈 방침입니다.

박승원 시장은 “지난해부터 시민 갈등을 줄이기 위한 방편의 하나로 시민소통관을 신설해 시민과 소통을 강화했다”며 “이해관계에 대해 서로 적극적으로 토론하고 협의하면 갈등은 완화된다. 시를 믿고 언제든지 소통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또한 박 시장은 “재개발‧재건축 과정에서 주변에 피해 보는 시민이 없도록 하는 것이 시의 기본 방침”이라며 “피해를 방지하고 피해가 발생하면 적절한 보상이 따르도록 시의 권한을 투명하고 적극적으로 행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시의 지원에 앞서 더욱 중요한 것은 주민 스스로 조합, 시공사와 함께 협의체 제도를 주기적으로 운영하고 협의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