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 '4-1BB 단일항체' 日특허 등록..."안전성 및 항암 효과 우수"
에이비엘바이오, '4-1BB 단일항체' 日특허 등록..."안전성 및 항암 효과 우수"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4.0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에이비엘바이오(대표 이상훈)는 4-1BB 항체 기반 이중항체 플랫폼 ‘그랩바디-T(Grabody-T)’에 활용되는 4-1BB 항체에 대한 일본 특허에 대해 등록 완료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이번 특허는 2019년 12월 2일 국제 출원됐으며, 현재 미국, 한국, 유럽 등의 국가에서 심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4-1BB 단일항체의 간 독성 한계를 극복함과 동시에 항암 효능을 높인 4-1BB 기반 이중항체 항암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이중항체 구조로 4-1BB 항체를 개발할 경우, 암 항원이 발현된 종양미세환경에서만 4-1BB 항체가 반응하기 때문에 T 세포가 암 세포만을 선별적으로 공격하도록 설계할 수 있습니다. 

에이비엘바이오 이상훈 대표는 “에이비엘바이오가 개발 중인 4-1BB 이중항체는 안전성은 물론 항암 효과 역시 뛰어나다”며, “올해는 작년에 이어 그동안 진행해 온 4-1BB 기반 이중항체 임상에서 주목할 만한 데이터가 나오는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항암 분야에서 병용요법이 치료의 핵심이 된 만큼, 글로벌 빅파마들이 새로운 병용 전략을 위해 안전성이 높고, 다양한 항원을 표적할 수 있는 에이비엘바이오의 이중항체에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에이비엘바이오가 만들어 갈 2024년을 기대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4-1BB 항체는 면역 세포인 T 세포의 활성화에 관여하는 단백질로, 강력한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심각한 독성 반응으로 인해 4-1BB 단일항체로는 항암제 개발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글로벌 빅파마 BMS(Bristol-Myers Squibb)가 개발한 4-1BB 단일항체 우렐루맙(Urelumab) 역시 임상에서 심각한 간 독성을 보이며 환자의 사망까지 야기해 개발이 중단된 바 있습니다. 반면, 에이비엘바이오는 지난해 유럽종양학회(European Society for Medical Oncology, ESMO)에서 발표된 ABL111 임상 1상 중간 결과를 통해 4-1BB 고유의 간 독성 부작용 관련 지표에서 Grade 4 이상의 심각한 이상반응이 나타나지 않는 등 뛰어난 안전성을 확인한 바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