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충남지사, 지역의료 발전 위한 '국립의대 신설' 촉구
김태흠 충남지사, 지역의료 발전 위한 '국립의대 신설' 촉구
  • 최경묵 기자
  • 승인 2024.0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30일, 도내 국립 의과대학 설립 건의문 발표
김태흠 충남지사. [사진제공=충남도]

[충남=팍스경제TV] 김태흠 충남지사가 열악한 지역 의료환경 개선을 위해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도내 국립의대 신설’ 반영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김 지사는 오늘(30일) 건의문을 통해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은 보건에 관해 국가의 보호를 받을 권리가 있지만 살고 있는 지역에 따라 차별적 의료 서비스를 받고 있다”라면서 “도의 경우, 인구 1000명당 의사 수 1.5명으로 전국 평균 2.2명에 비해 매우 열악한 상황”이라고 짚었습니다.

그러면서 “의대 정원이 확대되더라도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의 경우 제때 진료를 받지 못해 타지로 원정 진료를 받으러 가야 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김 지사는 국립의대가 없어 타 시도에 비해 열악한 지역 보건의료 실정과 전국 최하위에 머물러 있는 보건의료 지표·통계 등을 거론하며, 지역 의료환경 개선 및 부족한 의료자원 확보를 위해 2개 사항을 건의했습니다.

구체적인 건의 사항은 △정부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국립대 의대가 없는 충청남도 내 국립대 의대 설립 반드시 포함 △확충된 의료인력의 지방 정착을 위한 정부의 제도적 뒷받침 마련입니다.

김 지사는 “정부의 이번 의대 정원 증원 방침은 반드시 관철돼야 한다”라면서도 기존 의대 정원 증원만으로는 지역의 근본적 의료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만큼 “증원된 인력이 지역 의료현장에 머물며 지역 의료 여건을 개선토록 하기 위해선 지역 국립의대 설립이 절실하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현재 국내 의대 40곳의 입학 정원은 3천58명이며, 도내에는 단국대(천안) 40명과 순천향대 93명 등 사립의대 2곳 133명이고, 국립의대는 없습니다.

2017∼2021년 도내 의대 졸업자 656명(취업자 613명) 중 도내 취업 의사는 197명(32.1%)으로, 70% 가까이가 타지로 떠나는 상황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