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협, '2023년도 사업보고서 XBRL 재무공시 핵심 점검사항' 발간
상장협, '2023년도 사업보고서 XBRL 재무공시 핵심 점검사항' 발간
  • 김부원
  • 승인 2024.0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한국상장회사협의회(회장 정구용, 이하 상장협)는 ‘2023년도 사업보고서 XBRL 재무공시 핵심 점검사항’을 발간해 유가증권시장 상장회사에 안내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3월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XBRL 재무공시 단계적 선진화 방안’에 따라 금융업 상장회사는 2023년 3분기보고서부터 재무제표 본문의 XBRL 공시가 의무화됐습니다.

비금융업 상장회사는 자산규모에 따라 재무제표 주석의 XBRL 공시가 2023년 사업보고서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됩니다. 이번 발간자료는 XBRL 공시제도 확대 시행에 따른 혼선을 사전에 방지하고, XBRL 재무제표 작성 실무에 도움을 주고자 기획됐습니다. 특히 상장회사가 2023년도 사업보고서 XBRL 재무공시 전 점검할 수 있도록 XBRL 재무제표 본문(주석) 작성원칙, 금융감독원 지도 및 유의사항, 체크리스트 등의 핵심적인 내용으로 구성했습니다.

전문가에게 집필을 의뢰해 자료의 전문성도 높였습니다. 또 XBRL 주석 작성 방식인 디테일 태깅과 블록 태깅의 대표적인 실습사례를 추가해 실무의 이해를 도왔습니다. 유가증권시장 상장회사는 상장협 홈페이지에서 XBRL 발간자료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한편, 상장협은 작년 한 해 XBRL 제도 확대에 발맞춰 상장회사의 실무 지원을 위한 교육 실시, TF 참여 및 실무의견 개진, 감독기관 XBRL 시범가동 사업 지원 등을 해왔습니다. 

그 중 특히 실무교육을 강화했으며, 총 12회에 걸쳐 2200여 명을 대상으로 정기 교육뿐만 아니라 실습 교육과 현장코칭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이기헌 상장협 상근부회장은 "지난해와 같이 올해에도 지속적으로 금융감독원 및 XBRL 전문가 등과 소통·협력을 강화해 회원사가 확대 시행되는 XBRL 재무공시 제도에 원활히 적응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