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관 특화' 아파트에 수요 발길 지속
'외관 특화' 아파트에 수요 발길 지속
  • 전형섭 기자
  • 승인 2024.02.0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아파트 시장에서 외관 특화 설계가 단지의 경쟁력을 높이는 요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시장에서는 입주민들이 거주하는 아파트의 고급스러움과 품격을 높이는 것에 대한 니즈가 강해지면서 이러한 트렌드가 더욱 확산되는 분위기입니다.

외관을 차별화한 아파트는 단조로운 디자인에서 벗어나 조망권 확보와 실용성, 고급스러움까지 더해지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 이를 바탕으로 지역 내에서 높은 인지도와 상징성을 갖추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서울 강남권에는 392m 초대형 문주를 계획해 웅장함과 고급스러움을 더한 '래미안 원베일리'가 있습니다. 이 단지는 입주와 동시에 한강변을 대표하는 아파트로 우뚝 섰습니다.

지방 역시 외관 특화 설계를 도입한 아파트들이 지역 대표 아파트로 자리잡은 사례가 많습니다. 해운대의 파도와 동백꽃 등을 연상시키는 아름다운 곡선형 디자인으로 전국구 랜드마크가 된 부산 ‘해운대 아이파크’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청약 시장에서도 외관 특화 아파트들의 인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작년 말 수도권에서 공급된 '힐스테이트 e편한세상 문정'은 대형 문주와 고급스러운 커튼월룩 외관 디자인(일부)을 선보였습니다. 

충북 청주시에 공급된 '청주 가경 아이파크 6단지' 역시 차별화된 문주 디자인과 고급스러운 외관 입면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수요자들의 눈 높이가 높아진 만큼, 자신이 살고 있는 단지에 자부심을 높일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부분인 아파트 외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외관 디자인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실제 올해 분양시장에도 외관 특화 설계를 도입한 새 아파트가 곳곳에서 공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과 범양건영이 공동 시공을 맡아 이달 공급하는 '힐스테이트 중외공원'에 외관특화 설계를 적용했습니다. 먼저 커튼월룩 설계(일부)가 적용돼 단지의 고급스러움을 높였습니다. 커튼월룩은 콘크리트 골조 일부를 유리로 마감해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으로, 주로 고급 주거단지에 적용되는 설계입니다.

단지는 자연 경사를 활용한 데크식 단지 구성 배치와 2,3블록 각 약 40% 수준의 조경 면적 비율을 확보했습니다. 커뮤니티 시설로는 힐스라운지, 피트니스 센터, 골프연습장, 세탁실, 작은도서관 등이 마련됩니다. 광주광역시 북구 중외공원 특례사업을 통해 짓는 이 아파트는 총 1466가구(2블록 785가구, 3블록 681가구) 규모로 조성됩니다.

디에이치프라퍼티원(시행)과 DL이앤씨(시공)가 이달 분양하는 '그란츠 리버파크'에는 커튼월룩(주동) 설계, 문주·주출입구 디자인 특화 등이 적용됩니다. 이 단지는 강동구 성내5구역 정비사업을 통해 짓는 아파트로 지상 최고 42층, 2개동, 총 407가구 규모로 조성됩니다. 이 중 임대물량을 제외한 전용면적 36~180㎡, 327가구를 일반분양 합니다.

GS건설은 이달 분양 예정인 '영통자이 센트럴파크'에 주변 경관과 입지 특성을 고려한 외관 디자인 설계를 적용한다는 계획입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7개동, 총 580가구 규모로 조성됩니다. 전 가구 전용면적 84㎡ 단일 평형으로 구성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리안 2024-02-06 13:55:16
영통자이 센트럴파크가 무슨 경기도 용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