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그린데이터센터 입주기업 4곳 3조6000억 규모 투자유치
부산시, 그린데이터센터 입주기업 4곳 3조6000억 규모 투자유치
  • 안정은 기자
  • 승인 2024.0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박형준 시장 취임 후 최대 투자유치 성과
부산시청 전경. [사진제공=안정은 기자]

[부산=팍스경제TV] 부산시가 박형준 시장 취임 후 단일 사업 투자유치 건으로 역대 최대규모의 성과를 올렸습니다. 

부산시는 오늘(6일) 부산시청에서 에코델타시티 그린데이터센터 집적단지 입주기업 4곳과 3조6000억원 규모의 데이터센터 산업 육성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입주기업 4곳은 데이터센터 전문기업인 △㈜부산에코델타 그린데이터센터 PFV △Empyrion DC 컨소시엄 △BEP&미래에셋 컨소시엄 △㈜엘리스그룹 등입니다.

데이터센터는 인공지능(AI), 클라우드,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자율주행 등 4차산업 정보기술(IT) 서비스 필수 기반 시설입니다. 그린데이터센터는 대규모 전력 사용으로 에너지효율이 낮은 데이터센터에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기술을 접목한 데이터센터를 말합니다.

부산시는 지난해 9월 입주기업을 최종 선정한 이후 기업들이 에코델타시티 사업시행자인 한국수자원공사와 입주 부지 매매 계약을 체결했고 그 과정을 거쳐 투자유치가 확정됨에 따라 이번 체결식을 진행하게 됐습니다.

시는 지난해 7월 에코델타시티 내 데이터산업구역 산업시설 용지(17만7080㎡)에 대한 우선분양대상자 선정 공개모집 공고를 시작으로 사업설명회, 신청서 접수, 입주기업 심사위원회 평가, 우선분양대상자 선정 등의 과정을 거쳐 입주기업을 선정했습니다.

현재 부산에코델타 그린데이터센터 PFV, 엘리스그룹과는 부지 계약을 마쳤고, 나머지 기업들과도 곧 부지 계약을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오늘 체결식 행사에는 박형준 시장을 비롯해 입주기업 4개사 대표, 부산정보산업진흥원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양해각서가 체결되면 4개사는 입주기업 심사에서 제출한 투자계획에 따라 그린데이터센터 건립·운영 등에 총 3조6313억원을 투자하고 1022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입니다.

부가적으로는 생산유발효과 8조2982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3조4552억원에 더해 5만5449명의 고용유발효과가 있을 전망입니다.

취등록세와 지방소득세 등의 지방세 수입도 늘어나 지역 경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부산시는 기대했습니다.

이들 기업은 설계, 건축 인허가 등 연내에 행정적 절차를 마무리하고 내년 초 그린데이터센터 건립에 착공할 계획입니다. 본격적인 운영은 오는 2027년 하반기에 시작할 예정입니다.

시는 데이터센터 건립에 차질이 없도록 입주기업들의 전기 수전 등 애로사항을 지속적으로 청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그린데이터센터 협의체를 발족해 운영할 계획입니다.

박형준 시장은 "기존 공장형 데이터센터가 아니라 자연 친화적인 설계와 우수한 기술이 적용돼 고용 창출 등 지역산업에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그린데이터센터를 조성할 최적의 기업 4곳을 유치했다"며 "이를 통해 지역산업 전반의 디지털 혁신과 데이터센터 산업 생태계 조성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