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현대모비스 수소연료전지사업 인수…"수소 밸류체인 구축"
현대차, 현대모비스 수소연료전지사업 인수…"수소 밸류체인 구축"
  • 김홍모 기자
  • 승인 2024.0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HTWO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사진=현대차]

현대차가 수소차에 탑재되는 수소연료전지를 직접 생산합니다.

현대차는 16일 현대모비스와 사업 양수도 계약을 체결하고, 현대모비스의 국내 수소연료전지사업 일체를 인수한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는 수소연료전지사업과 관련된 현대모비스의 설비, 자산, 연구개발(R&D)·생산∙품질 인력 등을 모두 인수합니다.

현대차는 이 같은 결정에 대해 R&D(현대차)와 생산(현대모비스)으로 이원화돼 있던 기존 구조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은 수소차의 가격, 연비 등 시장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부품입니다.

현대차는 R&D 영역과 생산 영역의 밸류체인을 연결해 수소연료전지의 성능, 내구성, 생산 품질을 향상시킨다는 계획으로, 이를 통해 수소차 판매를 확대하고, 수소 생태계 실현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입니다.

현대차는 내년까지 수소차 넥쏘의 후속 모델을 출시하는 한편, 발전, 트램, 항만, 선박, 미래항공모빌리티(AAM) 등 분야에서도 수소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현대차는 수소연료전지 사업뿐 아니라 수소 밸류체인 전 단계에 걸쳐 투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궁극적인 친환경 수소인 ‘그린 수소’ 생산을 위해 수년 내 메가와트(㎿)급 PEM(Polymer Electrolyte Membrane·고분자전해질막) 수전해기를 양산하고, 수소연료전지 부품 및 생산 인프라 공용화를 통해 현재 대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수소를 생산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수자원이 제한적이거나 재생에너지 공급이 용이하지 않은 지역에서 생활폐기물을 통해 수소를 생산할 수 있도록 유기성 폐기물을 수소로 전환하는 방식(Waste-to-Hydrogen·W2H)과 폐플라스틱을 수소로 전환하는 방식(Plastic-to-Hydrogen·P2H)의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그룹 내 다른 계열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수소의 저장, 운송, 활용을 위한 기술도 개발 중입니다. 수소는 액체, 기체, 고체 방식으로 저장이 가능하며, 천연가스와 마찬가지로 육상, 해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운송이 가능합니다.

현대차는 지난달 열린 ‘CES 2024′에서 기존 연료전지 브랜드 ‘HTWO’를 현대차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로 확장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