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소가치 높은 ‘오션뷰’ 아파트...부동산 불황에도 집값 상승
희소가치 높은 ‘오션뷰’ 아파트...부동산 불황에도 집값 상승
  • 전형섭 기자
  • 승인 2024.0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용두암 호반써밋 제주 항공 조감도. [사진제공=호반건설]
용두암 호반써밋 제주 조감도. [사진제공=호반건설]

올해 부동산 시장에서 ‘오션뷰’ 아파트가 재조명받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위축된 시장 분위기 속에서도 상승세를 이어가는 등 불황에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션뷰 아파트는 바다나 거대한 호수를 바라볼 수 있는 전망을 갖춘 아파트를 일컫습니다. 호텔이나 리조트에서 볼 수 있는 바다 조망을 내 집에서 언제나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주택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이와 함께 ‘오션뷰’ 아파트는 집값 상승에도 유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일반 아파트보다 높은 희소가치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하면 가격이 오르기 마련입니다. 

실제 제주나 강릉 등 해양 도시에서도 바다 조망이 가능한 입지 조건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오션뷰’ 아파트는 주변 아파트보다 높은 시세로 해당 지역의 부동산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올해 부동산 시장에서도 오션뷰 아파트는 지난해보다 높은 매매가를 기록하며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같은 기간 해당 지역의 아파트 매매가가 하락하고 있는 것과 대조적인 결과입니다. 

KB부동산에 따르면 올해 1월 남해바다 조망이 가능한 부산광역시 강서구 아파트 ‘명지 대방노블랜드 오션뷰 1차’ 전용 84㎡ 실거래가는 5억3500만원(8층)으로 작년 1월 실거래가 4억4800만원(8층)보다 약 19% 상승했습니다. 

반면 같은 기간 부산 강서구 전체 평균 아파트 가격은 하락했습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해 1월 말 기준 부산 강서구 아파트 매매가격지수는 90.3로 지난해 1월(94.5)보다 4.2P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인구가 상대적으로 적은 중소도시에서도 비슷한 모습입니다. 올해 1월 강원 강릉시 소재 ‘송정해변 신도브래뉴 1단지’ 전용 84㎡ 실거래가는 3억3000만원(9층)으로 조사됐습니다. 이는 지난해 1월 실거래가 2억9800만 원(8층)보다 약 11%가 오른 가격입니다. 이 아파트는 바로 앞에 동해바다와 송정해수욕장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강릉시 전체 아파트 매매가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올해 1월 말 기준 강릉시 아파트 매매가격지수는 110으로 전년동월대비 0.9P 하락했습니다. 대도시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주택 수요가 적은 중소도시에서도 ‘오션뷰’ 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오션뷰’ 수혜가 기대되는 올해 신축 아파트가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제주에서는 ‘용두암 호반써밋 제주’가 분양 중입니다. 단지는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용담2동 일원에 위치하며 전용 84·113㎡ 총 213가구 규모입니다. 오는 3월 입주를 앞두고 있으며 한국자산신탁이 수탁시행, 호반건설이 시공했습니다.

단지는 인근에 용두암 해변이 위치한 ‘오션뷰 아파트’로 집에서 바다 조망(일부세대 제외)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단지를 남향 위주로 배치하고, 4베이(일부)를 적용해 채광과 통풍에 최적화된 구조를 선보였습니다. 

또 삼성물산 리조트 부문 조경사업팀과 협업해 차별화된 설계와 조경특화도 구축하는 등 주거 가치를 한층 더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제주서초와 제주사대부중·고 등 모든 학군이 도보권에 위치하며 각종 상업시설과 공공기관이 가깝다는 점도 주목됩니다. 

부산 수영구에서는 협성건설이 ‘테넌바움294’를 분양 중입니다. 이 단지는 일부 저층 세대를 제외하고 광안리 해수욕장 오션뷰와 광안대교 뷰를 누릴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센텀시티, 마린시티가 인접해 다양한 쇼핑시설을 이용하기에도 편리합니다. 단지는 부산 수영구 민락동 일대에 위치하며 전용 84㎡ 총 294가구로 조성됩니다. 

경북 울진군에서는 에스제이건설이 ‘울진후포 오션 더 캐슬’을 분양 중입니다. 모든 세대에서 동해바다 조망이 가능하며 후포해수욕장이 도보권에 자리합니다. 울진군 후포면 일원에 위치하며 전용 84㎡ 총 123가구 규모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