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B그룹, '아테온바이오' 전략적 투자 단행..."리보세라닙 병용·ADC공동 개발"
HLB그룹, '아테온바이오' 전략적 투자 단행..."리보세라닙 병용·ADC공동 개발"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4.0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HLB생명과학 R&D 한용해 대표(우측)와 아테온바이오 최소희 대표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HLB와 HLB인베스트먼트는 아테온바이오 Pre-A 라운드 투자에 공동참여, 총 1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테온바이오는 2022년 4월에 설립돼 고형암에 대한 항체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 바이오 벤처기업으로, 창립 후 약 1년만에 팁스(민간 투자 주도형 기술창업 지원프로그램) 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항체개발 플랫폼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다수 글로벌 기업과 협업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테온바이오의 핵심 파이프라인인 'ATN001'은 암성장을 위해 생성되는 비정상적인 혈관을 억제해 항암효과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면역항암제 등 병용약물의 효과도 높여주는 항체약물입니다. 대장암 등 여러 고형암에 대해 선제적으로 진행했던 동물실험에서도 종양의 완전 관해 및 재발억제를 확인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기전으로 ATN001은 다른 항암제와의 병용에서 더 뛰어난 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암의 신생혈관 등 암 유래 미세환경에 따라 약의 반응률이 현저히 떨어지는 면역관문억제제와 병용시 시너지가 높아지는 현상이 동물실험에서 확인됐습니다. 

이에 HLB와 HLB인베스트먼트는 우수한 파이프라인을 보유한 회사의 개발 초기에 선제적으로 투자함으로써 우선 협상권을 확보하는 등 미래가치를 높임과 동시에 항체 항암플랫폼의 확보로 추가적인 파이프라인 확대 효과도 얻을 수 있게 됐다는 입장입니다. 

한용해 HLB그룹 CTO겸 HLB생명과학 R&D 대표는 “아테온바이오는 완전 인간항체라이브러리로부터 항체를 발굴, 고효율 발현시스템으로 항체를 대용량 생산하는 원스텝 자체 플랫폼(AtheonbodyAb)를 보유하고 있어, 향후 CAR-T, 이중항체, ADC 등 항체 기반 파이프라인의 개발 기대감도 높다"며, "HLB그룹은 아테온바이오와의 협력과 투자를 통해 리보세라닙과의 병용연구를 비롯, 다양한 분야에서 차세대 혁신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장해 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번 투자를 통해 HLB그룹은 아테온바이오의 2대 주주에 오르게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