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 외국인 근로자 안전작업 소통역량 강화
HDC현대산업개발, 외국인 근로자 안전작업 소통역량 강화
  • 전형섭 기자
  • 승인 2024.0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가 외국인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이 지난 20일 잠실진주재건축현장 안전교육장에서 외국인 근로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문 통역사와 함께 실시하는 협력회사 현장지원 안전교육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날 교육은 전문 통역사가 배석한 가운데 철근과 형틀, 거푸집 등 각 공종별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진행됐습니다. 

우선 안전관리자와 함께 현장의 고위험작업을 파악하고 외국인 근로자들의 근무 현황을 모니터링한 뒤 이를 바탕으로 개선점이 필요한 공종별 안전교육이 병행됐습니다. 

교육내용으로는 단순 일반적인 내용에 국한하지 않고, 현장의 여건이 반영된 생동감 있는 시청각 콘텐츠에 전사 안전지침을 적용했습니다. 

특히 ▲작업방법 ▲작업순서 ▲위험예지 ▲비상상황 등에 대한 건설용어의 전문번역을 통한 교육으로 많은 외국인 근로자들의 안전작업 소통역량을 강화했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외국인 근로자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전 현장을 대상으로 전문 통역사를 동행한 안전교육을 주기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지난해부터 전사적 차원에서 골조공사 진행현장 중, 고위험 공종을 대상으로 전문 통역사와 직접 방문해 중국, 베트남, 태국, 카자흐스탄 등 약 2000여명의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전문 통역 안전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올해는 이에 더해 옥상 조형물 작업, 밀폐공간 등의 마감공종 등 고위험작업까지 교육영역을 확대했습니다. 더 많은 외국인 근로자들이 언어장벽으로 인한 작업 유해·위험성에 노출되지 않도록 대비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작업 공정에서도 외국인 근로자의 안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전 현장에서 명예 통역관을 지정하고 아침 안전점검회의와 신규·정기·특별교육 시 동시통역이 진행되도록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또 국가별 더빙·번역 교재를 배포하는 등 외국인 근로자들의 의사소통 미숙으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올해 제3기 세이프티 아카데미(SAFETY-ACADEMY) 프로그램 시작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본사와 외부기관의 커리큘럼을 통해 강의식과 참여식, 집체교육을 병행하며 진행됩니다. 

올해는 경영진, 현장소장, 현장 관리감독자, 안전·보건 관리자, 협력회사 대표이사 등 직무 그룹별 규모를 대폭 강화해 연말까지 약 17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