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업계 트랜드 방향키 쥔 기업"...美언론서 주목한 현대차그룹
"車업계 트랜드 방향키 쥔 기업"...美언론서 주목한 현대차그룹
  • 김홍모 기자
  • 승인 2024.0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2023 LA 오토쇼(2023 Los Angeles Auto Show)' 현대차 전시 부스에 '아이오닉 5 N' 등 차량이 전시돼 있는 모습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경제전문 방송사 CNBC로부터 세계 주요 자동차 시상식에서 수상을 거듭하며 강력한 경쟁력을 갖춘 메이커로 부상한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CNBC는 현대차그룹이 수준 높은 전기차(EV) 기술을 갖고 있으며, 초고속 충전 등 혁신적 기술을 통해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CNBC는 지난 26일(현지시간) ‘현대차그룹이 어떻게 세계에서 3번째로 큰 자동차 기업이 됐을까’라는 제목의 방송에서 “현대차그룹이 세계 주요 자동차 시상식에서 수상을 거듭하며 강력한 경쟁력을 갖춘 메이커로 부상했다”며 이같이 평가했습니다.

'2023 LA 오토쇼(2023 Los Angeles Auto Show)'에서 공개된 '디 올 뉴 싼타페' [사진=현대차그룹]

CNBC는 현대차그룹이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를 비롯한 전기차 선도 업체와의 간극을 좁히고 있으며, 로보틱스·자율주행·미래항공 모빌리티 등 다른 경쟁 업체들이 포기하고 있는 영역에도 투자를 지속하고 있는 점을 조명했습니다.

윌리엄 바넷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는 CNBC에 “처음 미국 자동차 시장에 진입했던 현대차그룹을 기억하는 사람들에게 이같이 성장한 모습은 놀라운 수준”이라고 평가했습니다.

CNBC는 이어 △강력한 경쟁자 △험난한 과거 △혁신적인 변화 △미래전망 및 도전과제 총 4개 챕터로 현대차그룹의 경쟁력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우선 현대차그룹이 미국에서 보조금 혜택 등을 완전히 받지 못하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지난해 1월 기준 제너럴모터스(GM), 토요타, 포드에 이어 업계 4위를 차지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같은 경쟁력에 대해선 높은 수준의 EV 기술과 초고속 충전시스템의 혁신적 기술이 주효했다는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현대차 '아이오닉 6' [사진=현대차그룹]

‘험난한 과거’ 챕터에서는 현대차가 1998년 일본 브랜드만큼의 품질을 갖추지 못했다는 평을 들으며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품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통해 지금의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세 번째 챕터인 ‘혁신적 변화’에서는 현대차그룹이 지금의 자리에 서게 된 노력에 대해 강조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시장에 먼저 진출한 토요타, 혼다와 같은 일본 경쟁업체들의 모범사례를 차용해 ‘패스트 팔로워’ 전략을 실행했고 이후 2000년대부터 경쟁업체들에 버금가는 수준에 올라왔다고 짚었습니다.

‘미래전망 및 도전과제’에서는 최근 현대차그룹이 리콜과 차량 도난 등 미국 시장에서 어려움에 직면했지만 개선된 차량 품질로 호평을 받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또한, 현대차그룹은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지속 개발하며 넥쏘, N 버전 74 등 모델을 선보인 데 이어 자율주행과 온라인 차량 판매 등 도전과 혁신을 이어가고 있다며, 현재 자동차 업계 리더로서 시장을 개척 중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