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업사이클센터' 추진...2026년까지 조성
안양시 '업사이클센터' 추진...2026년까지 조성
  • 최경묵 기자
  • 승인 2024.0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최대호 시장 “기후위기에 순환경제 필수…자원선순환 확산 위한 업사이클센터 조성할 것”
안양시는 27일 오후 2시 시청 상황실에서 업사이클센터 타당성조사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1)
안양시는 27일 오후 시청 상황실에서 업사이클센터 타당성조사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사진제공=안양시]

[안양=팍스경제TV] 경기 안양시가 업사이클센터 타당성 연구용역을 마무리하고 오는 2026년 준공을 목표로 본격적인 업사이클센터 설치사업 추진에 나섭니다.

시는 오늘(27일) 오후 시청 상황실에서 최대호 안양시장을 비롯한 안양시의원, 관계공무원, 전문가 등 14명이 참석한 가운데 ‘안양시 업사이클센터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습니다.

시는 지난해 7월 업사이클센터 설치사업의 근본적인 토대를 마련하고자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시는 안양시자원회수시설 관리동 건물을 증축 및 리모델링해 연면적 1천137㎡ 규모로 업사이클센터를 조성키로 하고, 시민 설문조사 및 전문가 자문내용을 분석해 특색있는 업사이클센터 기본 구상을 마련했습니다. 

이날 최종보고회에선 사업 경제성 분석 결과를 공유하고 센터의 공간구성(배치도)과 운영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습니다.

활성화 방안으론 △안양공구상가 인프라 활용 △관내 기업의 업사이클 굿즈 생산 및 기반 산업 지원 △자매(우호)도시의 먹거리산업 업사이클 지원 △공공예술프로젝트 등 문화예술을 활용한 업사이클 지원 △프랜차이즈 카페 유치 등이 제시됐습니다.

시는 2026년까지 연차적으로 총 국비 50억 원을 확보하고 시비 50억 원을 추가 투입해 체험·교육시설, 제로웨이스트숍, 업사이클공방, 북카페 등을 포함하는 업사이클센터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또한 올해 경기도 투자심사 심의를 거쳐 업사이클센터 조성을 위한 설계용역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최대호 시장은 “전 지구적 문제인 기후위기에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순환경제로의 전환은 필수”라고 강조하며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자원선순환을 확산시키는 업사이클센터를 성공적으로 조성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