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저층주거지 집수리 지원 '새빛하우스' 참여 가구 모집
수원시, 저층주거지 집수리 지원 '새빛하우스' 참여 가구 모집
  • 최경묵 기자
  • 승인 2024.0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집수리지원구역 내 노후 저층주택의 집수리 비용 최대 1천200만 원 지원
수원시 새빛하우스 홍보물. [이미지제공=수원시]

[수원=팍스경제TV] 수원시가 오는 4월 30일까지 ‘새빛하우스’ 사업에 참여할 가구를 모집한다고 오늘(11일) 밝혔습니다.

‘수원형 저층주거지 집수리 지원사업’인 새빛하우스는 집수리지원구역 내 노후 저층주택의 집수리 비용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지원 대상 주택은 사용승인일로부터 20년 이상 지난 4층 이하 주택(단독·다세대·연립) 주택으로, 최대 1천200만 원(자부담 10%)을 지원합니다.

올해 예산은 43억8천만 원으로, 수리 항목에는 △방수·단열·창호·설비·외벽공사 등 성능개선을 위한 집수리 공사 △도로에 접한 담장 철거, 담장 균열보수, 대문교체, 쉼터·화단 조성 등 외부 경관개선공사 △침수·화재 등 재해방지시설 설치 공사 △재해피해가구 복구 공사 등을 지원합니다.

취약계층은 주택유형별 최대 금액 내에서 전액 지원합니다.

시는 지난해 10월 첫 집수리 기념식을 열었고, 지금까지 노후주택 305호의 집수리를 지원했습니다.

올해 700호를 지원하고, ‘2026년까지 2천 호 지원’을 목표로 사업을 전개합니다.

새빛하우스 사업 신청을 원하는 주택 소유자는 집수리 지원사업 웹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견적서 등 서류와 함께 평일 오전 10시~오후 5시(정오~오후 1시 제외)에 수원도시재단주거복지센터에 방문해 제출해야 합니다.

단가·지원 적정성 등을 검토해 평가한 후 현장 점검을 거쳐 6월에 대상자를 선정합니다.

집수리 전문가의 컨설팅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시정 참여플랫폼 ‘새빛톡톡’ 게시판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4월12~27일 매주 금·토요일 오후 2~5시 만석공원과 고색역 1번 출구에 있는 이동식상담소에서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시 관계자는 “새빛하우스 신청 의사를 밝힌 시민들에게 문자메시지로 절차를 안내하고, 집수리지원구역 내에 현수막을 게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사업을 홍보할 것”이라며 “노후화된 저층 주거지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많이 신청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