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조용병 은행연합회장 "홍콩ELS 사태에 깊은 유감, 소비자보호 제도 개선"
[영상] 조용병 은행연합회장 "홍콩ELS 사태에 깊은 유감, 소비자보호 제도 개선"
  • 유수민 기자
  • 승인 2024.0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앵커]
금융사들의 불완전판매가 또다시 도마에 오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입니다.
조용병 은행연합회 회장이 이번 사태에 대해 이런저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유수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11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조용병 은행연합회장 취임 100일을 기념해 기자간담회가 열렸습니다. 

우선 조용병 회장은 홍콩H지수 ELS 불완전판매 사태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면서 간담회를 시작했습니다. 

[싱크] 조용병 / 은행연합회 회장 
"금융소비자법도 통과가 됐고 많은 노력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또 이런 사태가 발생한 것에 대해서는 유감스럽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날 간담회에 앞서 금융감독원은 이번 사태에 대한 분쟁조정 기준안을 발표했습니다.

판매금융사가 투자 손실의 최대 100%까지 배상할 수 있다는 내용으로, 조용병 회장은 이에 대한 입장도 밝혔습니다. 

[싱크] 조용병 / 은행연합회 회장 
“(분쟁조정 기준안을) 각 은행에서 자체적으로 점검해 수용 여부부터 포함해서, 또 수용하더라도 대내외적으로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 이런 과정에 들어간 걸로 생각이 됩니다. 소통의 출발점이 아닌가라는 생각으로 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또 조용병 회장은 연협회의 가장 중요한 기능으로 자율규제를 꼽았습니다. 

상품 판매도 자율규제에 포함하는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자율규제 범위를 확장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이번 사태를 계기로 소비자 중심 영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내부통제와 소비자보호를 강화할 방침입니다.

[싱크] 조용병 / 은행연합회 회장
“은행은 내부통제와 소비자보호를 위해서도 다양한 제도 개선을 진행 중입니다. 사회 문제로 기여한 보이스피싱 대응을 위해 올 초부터 대검찰청과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이밖에도 비금융·플랫폼·디지털 역량 강화, 해외 진출 등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하며 은행의 밸류 상승이 우리 사회와의 상생으로 이어지도록 비전을 제시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팍스경제TV 유수민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