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청약경쟁률 상위 10곳 중 6곳은 ‘초품아’...청약제도 개편 후 관심 높아질까
올해 청약경쟁률 상위 10곳 중 6곳은 ‘초품아’...청약제도 개편 후 관심 높아질까
  • 전형섭 기자
  • 승인 2024.0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학령기 자녀를 둔 부모들의 관심사 중 하나를 꼽는다면 아이들 학습환경도 있지만 안전한 통학도 중요한 관심사 가운데 하나입니다. 부동산시상에서 생겨난 신조어 가운데 ‘초품아’란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초품아’란 ‘초등학교를 품었다’는 뜻으로 초등학교가 아파트 단지 안에 있거나 접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아이들이 큰 부담 없이 도보로 통학할 수 있는 반경 300m이내 가까운 거리에 초등학교를 두고 있는 단지도 ‘초품아’라고 불려도 손색이 없습니다.

청소년들을 교통사고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유치원과 초등학교, 학원 등의 주변에 ‘스쿨 존’을 지정, 관리하고 있지만 여전히 사고들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자녀들의 이동시간이 짧은 환경의 아파트를 많은 수요자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26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아파트 경쟁률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아파트 1순위 청약경쟁률 상위 10곳 가운데 7곳이 ‘초품아’ 또는 초등학교를 근거리에 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1순위 최고 경쟁률은 운정3제일풍경채(A46블록)로 11월 분양 당시 371.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이 아파트는 직선으로 300m 거리 이내에 초등학교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경기 화성시 동탄레이크파크자연&e편한세상,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자이 디그니티 등 여러 단지들이 초등학교를 근거리에 두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올해도 흐름은 크게 바뀌지 않는 모습입니다. 이달까지 전국에서 분양한 아파트들의 1순위 청약률 상위 10곳 가운데 6곳이 초등학교를 근거리에 두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특히 비수도권에서 가장 높은 청약률을 기록했던 단지는 2월 전북 전주에서 분양한 서신더샵비발디(55.6대 1)로 이 단지 역시 서신초가 가까이 위치합니다.

실거래가도 근거리에 초등학교를 둔 아파트들이 상대적으로 높게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산 남구 대연동에 위치한 ‘대연 롯데캐슬 레전드’는 단지 바로 옆에 연포초등학교가 있는 초품아 단지입니다. 이 아파트의 전용 84㎡는 지난해 말부터 최근까지 6억 후반~7억 초반 대에 거래가 이뤄졌습니다.

인근 아파트 중 초등학교와 다소 거리가 있는 ‘대연 푸르지오 클라센트’의 전용 84㎡는 지난해 말 5억 중반~6억 초반 대에 거래됐습니다. 대연 롯데캐슬 레전드가 입주 7년차, 대연 푸르지오 클라센트가 입주 2년차로, 연식이 더 오래됐음에도 초등학교 접근성으로 1억 이상의 가격 차이가 발생한 것입니다.

또 경남 창원시 용호동 ‘용지더샵레이크파크’ 전용 84㎡는 최근 9억1000만원~9억5500만원에 거래됐습니다. 용호초등학교가 맞닿아있는 단지입니다. 반면 단지 바로 옆이지만 상대적으로 거리가 있는 ‘용지아이파크’ 전용 84㎡는 8억2000만원~9억1000만원에 거래돼 수천만원 대 차이를 보였습니다.

이와 같은 초등학교 인접 아파트에 대한 관심은 앞으로 더욱 증가할 전망입니다. 최근 시행된 신생아특례대출을 비롯해, 부부중복청약 등 청약제도 개편으로 3040세대들의 청약 부담이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초등학교 학령기 자녀를 뒀다면 그만큼 부모세대가 젊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들 젊은 부모들은 기존 청약제도하에서는 낮은 가점으로 청약에 불리한 점들이 있었다”며 “하지만 청약제도 개편으로 젊은 세대들의 기회가 넓어진 만큼 이들이 분양시장에 들어오면서 초품아 단지들은 더욱 수요가 몰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경남 김해시에서 주거 중심지인 구산동에서는 롯데건설이 ‘김해 구산 롯데캐슬 시그니처’를 이달 분양할 계획입니다. 단지는 지하 2층~최고 지상 29층, 6개동, 총 714가구 규모로 조성됩니다. 전용 84㎡타입으로만 구성된 것이 특징입니다.

단지는 바로 앞 구산초교가 위치한 ‘초품아’ 단지이며, 도보거리 구산중·고를 비롯 김해 삼계동 일대 학원가가 인접합니다. 또 부산김해경전철 연지공원역을 도보로 이용 가능하고 홈플러스 김해점, 이마트 김해점, 신세계백화점 김해점 등 쇼핑시설이 인근에 자리합니다. 

포스코이앤씨가 다음달 분양 예정인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 2차’도 초등학교가 가깝습니다. 단지는 신설 확정된 탕정8초등학교(가칭)와 중학교 부지가 가까워 도보 통학이 가능합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35층, 9개동, 총 1214가구 규모로 지어집니다.

현대건설·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은 대전 서구에 ‘힐스테이트 가장더퍼스트’를 공급할 계획입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38층, 15개동, 전용 59~84㎡, 총 1779가구 규모로 들어섭니다. 이 중 1339가구가 일반 분양 물량입니다. 단지 가까이 가장초가 위치해 있어 도보통학이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