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개성공단 가동 시인..통일부 “명백한 불법행위, 즉각 중단”
북한, 개성공단 가동 시인..통일부 “명백한 불법행위, 즉각 중단”
  • 오진석
  • 승인 2017.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오진석 기자]

'우리민족끼리' 논평 게시물 화면
'우리민족끼리' 논평 게시물 화면

 

 북한이 개성공단에서 의류공장을 비밀리에 재가동하고 있다는 외신 보도와 관련해 공단의 가동을 사실상 인정했다.

북한의 대외선전매체인 '우리민족끼리'는 오늘 (6일) ‘여론을 오도하기 위한 흉칙한 수작질’ 이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우리 공화국의 주권이 행사되는 공업지구에서 우리가 무슨 일을 하든 그에 대하여 그 누구도 상관할 바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과 그 졸개들이 제 아무리 짖어대며 제재 압살의 도수를 높이려고 악을 써대도 우리의 힘찬 전진을 가로막지 못할 것이며 공업지구 공장들은 더욱 힘차게 돌아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매체는 “우리 근로자들이 지금 어떻게 당당하게 일하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눈이 뜸자리가 아니라면 똑똑히 보일 것”이라고도 밝혔다. 

앞서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최근 중국의 대북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 당국이 개성공단 내 19개의 의류공장을 은밀히 가동해 내수용 의류와 중국에서 발주한 임가공 물량 등을 생산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통일부는 “개성공단과 관련한 기존의 입장이 달라진 것은 없다”며 “북한은 개성공단 내 우리의 재산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통일부는 지난 8월 개성공단 내 남측 입주기업 차량 100여대가 사라졌다는 미국의소리(VOA) 방송의 보도에 대해서도 “개성공단 차량이나 물건은 우리 소유이기 때문에 무단사용은 명백한 불법행위로 즉각 중단돼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북한은 지난해 2월 우리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 중단 조치에 대응해 공단 내 남측 기업과 관계기관의 모든 자산을 전면 동결한다며 동결된 설비, 물자, 제품들은 개성시 인민위원회가 관리 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