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상무부, 포일 덤핑 판결에 "차별 대우" 반발
中 상무부, 포일 덤핑 판결에 "차별 대우" 반발
  • 오세진 기자
  • 승인 2017.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미 상무부 중국산 제품에 96.81~162.24% 높은 반덤핑 관세 부과

[팍스경제TV 오세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공화당 대선후보 였던 지난해 6월 펜실베이니아주 모네센 알루미늄 공장을 방문해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에 대해 연설하고 있다.트럼프 뒤에 쌓여있는 것은 알루미늄 캔들을 압착한 것이다. [사진=뉴시스/AP]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공화당 대선후보 였던 지난해 6월 펜실베이니아주 모네센 알루미늄 공장을 방문해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에 대해 연설하고 있다. 트럼프 뒤에 쌓여있는 것은 알루미늄 캔들을 압착한 것이다. [사진=뉴시스/AP]

미국 상무부가 27일(현지시간) 중국산 수입 알루미늄 포일에 대한 반덤핑 예비판정에서 덤핑 결정을 내렸다. 그러자 중국 측이 즉각 반발했다.

28일 중국 상무부는 왕허쥔(王賀軍) 무역구제조사국장 명의의 성명을 사이트에 게재해 "세계무역기구(WTO) 15조 규정에 따라 지난해 12월 11일부로 중국에 대한 반덤핑 조사에서 '대체국 가격' 적용은 시효가 만료됐다"면서 “WTO 회원국은 중국과 연관된 반덩핑 조사를 진행할 경우, 대체국 가격을 적용하는 행동을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상무부는 또 “미국 측은 국제적인 의무를 준수해야 한다”면서 “중국을 상대로 ‘대체국 가격’을 적용하는 조치는 차별대우 행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 “96.81~162.24%의 높은 관세율을 부과한 것에 대해 강력한 불만을 표시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미국 측은 중국 기업의 이익에 피해를 주고 다자무역의 존엄성과 권위성에 손상을 입혔다”면서 “우리는 미국이 국제적인 의무를 이행하고 실제행동으로 잘못을 시정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중국은 필요한 조치를 취해 자국 기업의 합법적인 권익을 보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이날 미국 상무부는 중국산 수입 알루미늄 포일에 대한 반덤핑 예비판정에서 중국산 알루미늄 포일이 불공정하게 낮은 가격으로 판매 됐다며 이 제품들에 대해 96.81~162.24%의 반덤핑 예비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안에 대한 최종 결정은 내년 2월 23일에 내려진다. 

미국 상무부는 지난 8월에도 중국산 알루미늄 포일을 대상으로 16.56~80.97%의 상계관세 예비판정을 내린 바 있다. 중국 당국이 보조금을 지급했다는 주장에 따른 것이다. 

아울러 미 상무부는 당초 이달 초까지 예비판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중국의 비시장경제(NME) 지위에 대한 결정 등을 이유로 이를 11월 말로 연기했다. 

한편 내달 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중을 앞두고 이번 판정이 내려지면서 양국 간 갈등이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